-
-
유럽 축구 여행 - 유럽 축구 리그와 구단별 정보를 담은 ‘축덕’을 위한 유럽 축구 여행 가이드북 ㅣ 프렌즈 테마여행 1
정꽃보라.정꽃나래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우리나라 축구 선수들의 유럽 축구 진출로 많은 분들이 해외 축구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다. 그래서 실제로 유럽 현지에 가서 축구를 관람하는 여행을 한다. 이번에 만난 여행안내서는 그런 축구 팬, 특히 유럽 축구 팬들을 위한 여행 안내서이다.

이 여행안내서의 저자는 개인적으로 익숙한 저자들이다. 중앙Books의 여행 안내서인 프렌즈 시리즈의 일본 여행지들을 쓴 저자인 정꽃보라, 정꽃나래 자매이다. 저자들은 20대를 일본에서 통으로 보낸 이력으로 일본 가이드북을 집필했고, 10여년 동안 잘 아는 곳인 일본, 영국, 스페인 등 여행서를 집필했다고 한다. 그리고 여행작가 데뷔 10주년이 된 2025년, 꼭 쓰고 싶었던 '유럽 축구 여행 가이드북'을 집필했다고 한다. 저자 정꽃보라님은 2002년 한일월드컵 당시 폴라드전 직관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어 지금까지 축구는 평생 안고갈 취미이자 삶 그 자체가 되었다고 한다. 2002년 이후 지금까지 열린 월드컵 직관을 했고 앞으로도 새로운 스포츠 이벤트 관전 여행을 차례대로 계획하며 꿈을 이어가고 있다고 한다.

책은 총 3개의 PART로 이루어진다. PART1에서는 가장 먼저 유럽 축구에 대해서 알아본다. 유럽 지도를 통해 각 국의 리그명을 알아보고 영국 및 런던 연고지 클럽, 현재 유럽 축구 리그에서 뛰는 한국인 선수들, 그리고 축구 여행족이라면 꼭 알아야 할 주요 클럽의 훈련장 정보 등이 담겨 있다.

PART2에서는 본격적으로 영국,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그 외 기타 유럽 국가들의 리그와 클럽들을 소개한다. 각 클럽의 역사는 물론 현재 클럽의 정보와 클럽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주고, 경기를 현지에서 직관하고 싶을 때 한국에서 경기를 직관을 준비하는 방법, 현지에서 직관시 경기장의 입장 및 관련 내용들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개인적으로도 응원하는 축구 클럽들이 나라마다 있기 때문에 만약 그 나라로 여행을 간다면 여행을 계획할 때 꼭 축구 경기를 직관하고 싶다.

유럽의 모든 축구 클럽들의 설명이 담긴 것은 아니지만, 유럽 9개국의 32개 축구클럽의 정보가 담겨있고, 우리들에게 인기있는 축구 클럽, 한국선수가 뛰는 축구 클럽 위주로 잘 정리되어 있어 유럽 축구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정말 안성맞춤인 여행서이다.
유럽 축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중앙Books의 '유럽 축구 여행' 한권 들고, 현지 직관 여행을 한번 떠나보는 건 어떨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유럽축구여행 #해외축구 #유럽축구여행가이드북 #정꽃보라정꽃나래 #중앙Books #네이버북유럽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