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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통하는 보고서 작성의 비밀 - 1,000만 직장인을 위한 성공적인 보고서 작성의 4가지 조건 ㅣ 직장인을 위한 보고서 시리즈
임영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7월
평점 :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써봤을 보고서.
요즘은 생성형AI의 도움을 받아 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보고서를 왜 작성하고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본질을 모르고 있으면 아무리 AI의 도움을 받는다 하더라도 제대로 된 보고서를 작성할 없다. 단순히 내용만 많거나, 형식만 겨우 갖추거나, 데이터만 넣는다고 보고서가 완료되는 것이 아니고, 쳬계적인 보고서 작성으로 시작과 끝이 일맥상통하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그 일을 맡은 사람이 해야할 일이다.

1만 건 이상의 보고서를 검토하고 보고서에 대한 방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임영균 님이 쓴 '잘 통하는 보고서 작성의 비밀'(한빛미디어)이라는 책을 읽었다. 저자 임영균님은 보고서 관련 저서만 4권이나 될 정도로 보고서 관련 전문가이다. 전문가가 들려주는 보고서 잘 쓰는 법이 책 속에 잘 담겨있다.
어떤 업무를 하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했을 때 단순히 결과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 업무나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내용이 담긴 것을 보고해야 하고, 그것이 보고서에 고스란히 담겨야 한다.

그렇게 잘 쓰여지고 상사에게 통하는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를 담고 있다고 한다.
보고서 작성의 목적을 알고 보고서의 성격에 맞는 목차를 구성한다.
보고서 문장은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고 쓴다.
보고서 내용은 낱개가 아닌 덩어리로 묶어서 정리한다.
시각적 표현력으로 상대방의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준다.

그렇다면 보고서를 잘 쓰기 전에 책 속에서도 저자가 가장 먼저 제시하는 질문은 '보고서는 왜 쓰는가?'라는 질문이다. 직장인들이 쓰는 수많은 종류의 보고서를 크게 결과, 현황, 기획보고서 이렇게 3가지 유형을 갖고 있다고 한다. 그 유형별로 수많은 보고서가 있지만 형식과 목차는 달라도 본질은 같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3W 1H(Why, What, How, So What) 스토리 라인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쓰라고 조언한다. 이렇게 큰 틀만 잘 갖춰져 있으면 어떤 보고서도 잘 쓸 수 있다고 한다. 책 속의 저자가 보여주는 예시 보고서들이 이와 같은 형태를 잘 따르고 있다.
물론 예외상황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책 속에서 저자가 알려주는 문장 쓰는 법, 문단 만드는 법, 시각화 자료 등을 잘 활용하면, 예외상황도 잘 넘어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어떤 글이든 자주 쓰고 고쳐보고 해야 더 나은 글이 되듯 보고서도 고민해서 계속 써보고 고치고 해야 실력이 늘 것이다. 그리고 전문가의 조언이 더해진다면 짧은 시일내에 성공적인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보고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보고서를 잘 쓰고싶은 분들이라면 '잘 통하는 보고서 작성의 비밀'을 통해 보고서 작성 스킬을 높였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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