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기소개서 바이블 - 단 한 번에 합격하는 자소서 작성 방법
고요한.강건욱 지음 / 북카라반 / 2025년 4월
평점 :

최근에 이력서를 업데이트할 상황이 생겨 채용사이트에 등록된 내 경력들과 이전에 썼던 자기소개서를 다시 한번 읽게 되었다. 너무 오래전에 작성한 자소서여서 기억이 나지 않았는데, 다시 읽으니 너무 낯뜨겁고 부족한 표현들이 많았다. 자소서를 이 상태 그대로 남에게 오픈한다면 절대로 채용담당자가 뽑지 않을 지원자의 자소서라고 판단되어, 업데이트가 꼭 필요한 상황이었다. 요즘은 각 채용사이트마다 AI엔진을 통해 자기소개서를 첨삭해주는 서비스도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지원자 본인이 직접 쓰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다행히 '자기소개서 바이블'이란 책을 만나 채용담당자에게 진정으로 어필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쓰는 법을 익힐 수 있었다. 이 책의 저자 고요한님은 학부 4학년 재학 당시 30여곳에 이르는 국내외 굴지의 기업에 합격한 노하우를 살려 취업 전문 컨설팅 업계의 스타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또 다른 저자 강건욱님은 철학과 문학을 전공했고, 오랜 기간 교육 현장에서 입시 및 위업 전문가로 일해오고 있다.

두 분의 저자가 들려주는 반드시 취업하는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은 과연 어떤 것일까?
책에서 가장 먼저 얘기하는 것이 스펙이나 영어 점수에 집중하지 않고 경험을 중요시하라고 얘기한다. 기업은 화려한 스펙보다는 기업의 업무에 빠르게 인력을 투입하기 위해서 채용을 하고 그런 사람을 채용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실수를 줄이고 기업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합격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성격의 장단점이나 입사 후 포부 등과 같은 내용도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할 수 있다고 한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좋은 글을 많이 읽고 글쓰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가지 메시지만 명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평소 글을 읽을 때 글의 구조와 내용을 분석하면 좋고, 좋은 글은 필사를 하면 잊지 않고 기억에 남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책의 Part2, Part3에서는 국내외 약 30곳의 기업과 공기업에 대한 공략법과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을 담겨있다. 만약 독자들 중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가 있다면 유심히 읽어볼 필요가 있다. 채용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도 함께 참고한다면 해당 기업에 취업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자기소개서바이블 #자기소개서 #채용팁 #고요한 #강건욱 #북카라반 #네이버북유럽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