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든 걸음에는 이유가 있다
김아영 지음 / 북플레저 / 2025년 3월
평점 :

저자의 책을 만나기 전에 방송에서 저자를 TV방송에서 몇번 봤었다. 모방송국 기자였고, 이번에 알게된 사실이지만 그 전에는 항공기 승무원이었다고 한다.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는 것 같은데, 방송국을 퇴사하고 본격적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길을 가는 것으로만 생각했었다.

그런데 저자 김아영님의 에세이를 읽고, 저자의 모든 행보가 쉬운 결정이 아니었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TV방송이나 유튜브 동영상에 나오는 겉모습 외에 내적으로 얼마나 방황하고 고민하고 있었는지를 알게되었다.

남들과는 다른 강박증때문에 어릴 때부터 정신과 약을 복용하고, 몸에서 '제자리암'이 발견되어 암판정을 받기도 했다. 그 외에 남들과는 다른 경력 때문에 기자의 길을 가는 것도 쉽지 않아 보였다. 하지만 사람은 방황하고 고민하면 할수록 더 단단해지는 것 같다. 특히 저자의 경우에는 그렇다. 방황하고 고민하다가 무너져 버리는 사람이 있는 반면 방황 속에서 길을 찾고, 험난한 길이 있으면 더 단단해져서 결국 그것을 해내고야 만다.

소설책과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던 소녀에서 저자는 기자라는 직업을 그만두고 그만두고 다양한 나라의 카페를 방문하고 커피와 차를 맛보면서 유튜브 영상을 올리며, 글쓰는 여행작가로서의 길에 접어들었다. 저자 선택한 새로운 길이 본인에게 더 어울리고 더 잘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사람은 누구나 각자의 방식으로 살아간다. 아무 걱정없이 주변의 도움으로 잘 다져진 길만 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 처음부터 쉽지 않은 길을 선택하고 가는 길이 험한 사람도 결국엔 모두 다 각자의 길을 가는 것이다.


저자도 많은 상처와 아픔을 견디며 이 자리에 왔지만, 지금에 보여지는 모습이 또 누군가에겐 동경의 대상 또는 본받아야 할 대상이 될 수도 있다. 아무래도 방송일을 했었고, 현재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저자의 모습이 알려졌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책 뒷부분에 여행지 정보를 보면서 아무래도 저자의 다음 책은 전세계의 카페 여행기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모든걸음에는이유가있다 #에세이 #김아영 #북플레져 #네이버북유럽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