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미쌤의 초등 과학 문해력 (3학년용) - 교과서가 술술 읽히는 시미쌤의 초등 과학 문해력
정혜심(시미쌤) 지음, 안지선 그림 / 길벗스쿨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3학년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라면 자녀가 새로 받은 교과서를 보고 조금은 놀랄 것 같습니다. 1,2학년까지는 국정교과서를 사용했지만, 3학년이 되면 국어를 제외하고 모든 과목이 검정교과서를 학교별로 채택하는데, 많아진 과목만큼 다양한 교과서를 보니 자녀가 이제 저학년을 벗어나는 구나 생각할 것 같습니다.



특히 과학과목은 '과학'과 '실험관찰'로 구성되어 있는데, 과학 과목은 중고등학교로 올라가면 물리,화학,지구과학,생물 등으로 더 복잡해집니다. 하지만 3학년에서 배우는 과학은 아이들이 즐겁게 학습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데, 아이들이 과학적 지식도 얻지만, 함께 문해력도 키울 수 있는 학습서를 만났습니다. 길벗스쿨에서 출간된 '시미쌤의 초등 과학 문해력'이라는 학습서입니다. 이번에 3학년과 4학년 책이 출간됐는데, 저는 3학년 학습서를 아이와 함께 읽어봤습니다.



요즘 초등학생들이 문해력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이 책의 저자 정혜심(시미쌤) 선생님은 문해력과 사고력을 기르기에 가장 좋은 교재는 바로 교과서라고 강조하면서 '시미쌤의 초등 과학 문해력'속에 3학년 1학기와 2학기의 과학 교과서의 내용을 이야기로 수록하고 있고 그 글을 읽고 자신의 감상이나 주관적 의견을 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단원별 이야기는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3명의 초등학교 3학년 친구들인 다미, 예나, 민서와 함께 합니다. 과학 교과서 내용이 담긴 이야기를 읽으면 탄탄하게 개념 잡기를 통해 이야기를 통해 익힌 과학적 지식을 한번 더 확인합니다. 그리고 차근차근 문해력 쌓기에서 핵심 어휘와 배경 지식을 확인하는 문제를 풀어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도전! 글쓰기를 통해 잘 짜여진 양식 안에 글을 써보는 연습을 합니다.



'시미쌤의 초등 과학 문해력'을 통해 8종의 교과서에서 뽑은 필수 과학 어휘 59개를 마스터할 수 있고, 글쓰기라는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아이라면 과학 이야기를 먼저 이해한 후 글쓰기를 하도록 알려주고, 그래도 어려워하면 책 뒤편의 모범 답안을 참고하여 쓰는 연습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시미쌤의 초등 과학 문해력'을 통해 과학적 지식도 쌓고, 문해력과 사고력을 키웠으면 좋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시미쌤의초등과학문해력 #과학문해력 #과학글짓기 #시미쌤 #길벗스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