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힘겨운 나를 위한 철학 처방전
안광복 외 지음 / 믹스커피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인문360'이라는 홈페이지를 운영 중인데 여기에 MZ세대와 함께하는 철학 카페라는 칼럼이 있다. 여기에 개제된 글들을 모아 '사는 게 힘겨운 나를 위한 철학 처방전'이라는 책으로 다시 만나게 되었다. 이 책에는 인문 360에 많은 사람들이 남긴 고민 중에서 많이 겹치거나 힘겨움의 고갱이가 되는 내용들 중 18가지로 추려 책으로 출간되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관계 갈등, 분노와 열등감, 괴로운 감정, 공정과 삶의 의미, 진로와 목표 등의 주제에 대한 고민들을 4명의 임상철학자 이진남 소장님, 박은미 소장님, 편상범 교수님, 안광복 선생님이 고민에 대한 철학적 지헤를 들려준다. 위 네 분의 말씀이 완전한 해결책이 될 수는 없겠지만 철학은 실천ㄴ적인 지혜를 전달하기 때문에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ㅇ각한다.



첫번째 안광복 선생님은 타인과의 관계가 힘든 사람들의 고민에 대한 처방전을 냈다. 가장 눈길이 가는 고민은 타인에 비해 뒤쳐지는 것을 느끼는 고민이다. 나도 비슷한 고민을 많이 해봤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책이 궁금했다. 나의 욕망을 아름답게 만들 사람들을 많이 만나보는 것, 그것이 고민에서  벗어나 한층 달라진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얘기한다.



두번째 분노와 비교 때문에 힘든 사람들을 위한 고민을 이진남 소장님이 해결책을 제시해주신다.


세번쨰는 다른 사람의 SNS를 보고 상대적 박탈감, 무력김이 들거나 물질 만능주의 등에 대한 고민은 박은미 소장님이 따뜻한 처방전을 들려주신다.


마지막 네번째는 세상에 휘둘리지 않는 법은 어떤 것이고, 또 어떻게 살아가면 되는지 편상범 교수님의 해결책을 들을 수 있다.



힘든 삶 속에서 철학은 우리에게 견뎌내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주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철학적 사고를 가져보고, 또 그런 의견을 들어보고, 가끔씩 철학적 이야기가 담긴 책도 읽어보는 것이 행복한 삶을 위한 처방전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사는게힘겨운나를위한철학처방전 #18가지따뜻한철학 #안광복 #이진남 #박은미 #편상범 #믹스커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