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투자 실천 바이블 - 성공하는 주식 투자자를 위한 전략과 전술
오쿠야마 쓰키토 지음, 이성희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가치 투자라는 용어를 자주 들어봤을 것이다. 주식을 짧은 시간동안 사고 파는 단기 매매가 아닌, 투자할 대상 기업의 가치를 파악하고, 가능한 싼 가격에서 매수해서 장기간 보유하는 가치 투자를 하는 것이 주식 투자에서 성공하는 길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얘기한다. 수많은 유명 투자자들도 가치 투자를 통해서 자신들의 자산을 늘렸고, 지금도 그 원칙을 지키고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도 소액으로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데, 가치 투자를 실천하고 있다기보다 원금에서 손실을 보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주식 투자에 대해 공부도 하려고 책도 많이 읽고 하는데, 이번에 만난 책도 가치 투자를 추구하는 일본의 투자자가 쓴 책이다.



'가치 투자 실천 바이블'이라는 제목으로 저자는 일본의 직장인 투자자인 '오쿠야마 쓰키토'님이 쓰셨다. 역자는 이성희님이다. 저자 오쿠야마 쓰키토님은 고등학교 2학년때부터 부친으로부터 받은 주식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해 투자 경력만 30년이 넘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피터 린치를 모방해 성장주에 중장기 투자를 해 큰 자산을 쌓았다고 한다. 주식 투자의 올바른 지식을 널리 알리기 위해 2008년 5월부터 '에나훈 씨의 배나무'라는 이름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그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자신의 자산 중 100만엔으로 새로운 계좌를 개설해 투자 내역을 블로그에 업데이트 하고 있다.



저자의 투자 경력도 상당하지만, 자신의 투자 기준을 고수하면서 큰 수익을 얻고 있는 저자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저자가 블로그를 시작한 2008년부터 일본 증시(닛케이지수)도 약 7000 포인트부터 현재 약 39000 포인트까지 거의 5배의 상승이 있었기 때문에 그 시기에 정말 투자를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책 속에서도 저자가 언급한 2008년 말부터 2022년까지 닛케이 평균 지수는 8860부터 26094까지 약 4배의 상승이 있었다. 그 사이 저자는 자신의 자산을 100만엔에서 2379만엔으로 약 23배의 수익을 거두고 있다.



저자는 책 속에서 저자가 그간 출판한 3권의 입문서의 핵심을 집약해 초보 단계를 톨파하기 위한 포인트를 정리했다. 책 속의 총 17개의 Lesson 중에서 가장 첫번째 주식투자에 임하는 마음가짐부터, 투자를 위한 시드머니 만들기, 투자할 기업을 탐색하는 방법, 투자법, 가치 분석의 포인트, 매매시 해야할 것과 하지말아야 할 것, 실패를 통해 얻는 교훈 등 개인투자자가 주식 투자에서 어떤 마음으로 임해야 하고, 어떤 지식을 갖추면 좋은지에 대한 저자의 노하우를 들려준다. 특히 책 중간의 사례편을 보면 저자의 바이앤홀드 투자법으로 가치주 투자 성공 사례, 코로나 19때 탐색과 분석을 통한 투자 성공 사례, 저자도 투자 실패시 얻었던 교훈 등은 꼭 읽어볼만한 내용이다.



주식 투자가 어려운 점은 항상 성공적인 투자만 있는 것이 아니고, 제대로 공부하지 않고 준비하지 않고 투자한다면 대부분 실패만 있는 투자가 될 것이다. 억만장자가 되기 위해서 또 성공적인 주식 투자를 위해선 어떤 마음가짐과 태도를 갖춰야 하는지 '가치 투자 실전 바이블'을 통해 스스로 반성해보고 저자의 노하우를 실제 투자에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가치투자실천바이블 #가치투자 #주식투자 #오쿠야마쓰키토 #두드림미디어 #네이버북유럽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