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73세인 나는 왜 도전을 멈추지 않는가?
김재윤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2월
평점 :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어보았지만 실제로 나에게 적용한 것은 그리 많지 않은 듯 하다. 그냥 현실에 안주하고 하루하루를 살았던 것 같다. 최근에 개인적으로 힘든 경험도 했기에 나에게 뭔가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던 차에 책 제목부터 나를 끌리게 하는 책이 있었다. '73세인 나는 왜 도전을 멈추지 않는가'라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 김재윤님은 현재 73세(12월에 출판이 됐으니 맞는 연세인 것 같다.)에 은퇴없이 행복한 노년을 살고 계신 분이다. 50세에 미국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하고, 51세에 공인중개사, 56세에 공인재무설계사와 영어 강사가 되었고, 60대에는 손해평가사가 되었으며, 72세에는 법인영업 컨설턴트, 그리고 73세에는 작가가 되신 정말 대단하신 분이다.

의학의 발달로 사람의 생명이 연장되어 요즘은 100세 시대라고 하지만, 아직까지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들의 정년은 65세로 정해져있다. 고령화사회로 접어들고 있지만, 이 부분은 아직 개선이 더딘 점이 아쉽다. 그렇다하더라도 인생의 2막이라고 불리는 50대부터 다양한 도전을 통해 위와 같은 성과를 거둔 저작 김재윤님 정말 대단했고, 저자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위 도전들을 임했는지 궁금해서 읽어보고 싶었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어린 시절 가정 형편이 어려워 학업을 제대로 하지 못한 시점에서의 절실함과 도전정신이 현재의 저자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현재의 환경에서 주저앉지 않고 홀로 일어서겠다는 다짐으로 고입 검정고시를 준비했고, 그 결과 여수상고에 수석으로 합격한 것은 저자가 계속 승승장구하는데 큰 도움이 됐으리라 생각한다.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첫 성취감을 통해 계속해서 도전할 수 있었고, 그 도전정신을 통해 IMF당시 기업은행의 지점장이 되어 자신의 지점의 매출을 두배 이상 올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저자의 성공에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바탕이 되었지만, 도전을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도 세우면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는 점이다. 책 속에도 언급되었지만, 도전을 위해 고시원으로 따로 나와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공부하면서, 설날에 저자의 자녀들이 고시원으로 세배를 왔을 정도로 몰두했기 때문에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나 자신을 돌이켜보면 '과연 내가 저자처럼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부터 들게된다. 나였다면 현실에 타협하거나 현재의 상황에 양보하면서 목표와 계획도 흐지부지됐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지금 나에게도 무언가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낀 만큼 저자가 책에서 얘기한 것 처럼 구체적인 목표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하나씩 실천해봐야겠다. 곧 새해가 다가오는 만큼 신년계획으로 세워도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73세인나는왜도전을멈추지않는가 #5060세대희망이야기 #행복한노년 #김재윤 #두드림미디어 #네이버북유럽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