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소통 - 나를 위한 지혜로운 말하기 수업
박보영 지음 / 성안당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법, 소통에 진심인 소통 전문가가 들려주는 자신을 위한 지혜로운 말하기 수업, '이기적 소통'이라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의 저자 박보영님은 아시아나 항공 승무원 교육훈련 교관을 역임했고, 서울 힐튼호텔 트레이닝 센터 원장을 거쳐, 강사로 전업한 후 25년 동안 직장 동료와 고객과의 지혜로운 소통법을 알려주는 강의를 하고 있다고 한다.



총 5장으로 구성된 '이기적 소통'은 우선 나라는 자신에 대해 돌아보고 먼저 챙긴 다음, 상대방과의 소통을 할때 어떤 마음가짐으로 해야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고, 내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타인과 함께 잘 공존해야 한다는 것을 본능으로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내가 타인과 잘 지내고자 하는 목적은 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을 위한 이기적 선택이라는 데 바탕을 두고 '이기적 소통법'을 창안했다고 한다.




상처받은 자신의 마음을 먼저 치유하는 방법, 얽히고설킨 타인과의 관계를 복구하는 공감 표현법,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 언어만큼 중요한 비언어적 소통 요소 활용법을 단계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저자가 설명하는 방법은 미국 출신의 세계적인 심리학자 대니얼 골먼의 '감성 지능'이론을 접목하였다고 하는데, 감성 지능은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만듦으로써 사회성을 높여주는 점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마음이 아파 견딜 수 없지만, 함께 했을 때 행복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고 나의 현재 감정상태가 어떠한지 먼저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기감정 인식이 정확하면 상대방에게 공감하는 소통 실력이 발휘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특히 Chapter 3에서 저자가 설명해주는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공감 노하우와 Chapter 4의 이기적 소통을 위한 감정 조절 3단계와 상대방과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대화법 및 대처법은 나 자신을 위한 이기적인 선택이지만 상대방과 관계를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들이니 눈여겨 읽어봐야하는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Chapter 5에서는 언어만큼 중요한 비언어적인 소통 요소, 환경 & 타이밍, 몸짓, 표정, 눈맞춤, 감탄사 등 작은 부분이지만 소통을 위한 것들을 잘 익혀두면 좋을 것 같다.


상대방과의 관계가 어색하고 어려운 분들이 있다면 박보영님의 '이기적 소통'을 한번 읽어보고 실천하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기적소통 #말하기수업 #이타적소통 #박보영 #성안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