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 마케팅 실전 활용 - 수익 창출을 위한 실무 성공 전략
마정산 지음 / 정보문화사 / 2024년 7월
평점 :

개인적으로 모바일플랫폼 또는 블로그를 활용하여 온라인 활동도 하고 있는데, 마케팅 부분에는 아는게 별로 없다보니 포스팅은 하는데 그리 효과가 있거나 조회수가 늘어나거나 노출수가 늘어나는 것 같진 않다. 온라인에 보면 어떻게 포스팅해야하는지 조회수, 효율적인 노출방법 등을 알려주는 정보가 정말 많은데, 그다지 확신이 가지 않는다. 그래서 제대로 된 디저털 마케팅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어 정보문화사에서 출간된 '디지털 마케팅 실전 활용'이라는 책을 읽었다.

'디지털 마케팅 실전 활용'의 저자 마정산님은 마케팅 및 디지털 분야의 전문가로서 여러 회사에서 마케팅 실무와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저자는 책에서 이제 디지털 마케팅은 기업 경영이나 소비 활동에서 가장 핵심적인 활동으로 자리를 잡았고, 소비자들도 디지털을 활용해 단순히 소비하는 입장이 아닌 제품과 서비스를 창조하고 판매하는 역할을 한다고 얘기한다.

디지털 마케팅과 관련된 서적이나 영상들이 많이 있는데 저자의 관점에서 이러한 정보들은 '디지털'과 '마케팅' 중 '디지털'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얘기한다. 디지털 마케터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눈높이가 맞지 않아 이들을 위한 책의 필요성을 느꼈고, 자신이 '월간 신용사회'에서 3년째 기고 중인 디지털 마케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관련된 내용을 바탕으로 이 책을 출간헀다고 한다.
이 책은 총 6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는 왜 디지털 마케팅이 필요한지에 대한 내용과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2부는 디지털을 제외한 마케팅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마케팅을 잘 이해할수록 디지털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3부는 디지털 마케팅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내용으로 시작하는데 필요한 항목을 설명하고 있다. 전략, 인력확보, 예산 검토 등 디지털 마케팅의 필수요건들을 정리했다.
4부는 디지털 마케팅의 다양한 활동과 기술을 다루고 있다. 가장 널리 알려져있는 SNS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이커머스 등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다룬다.
5부는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한 다양한 브랜딩 활동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요즘같은 디지털 시대에서 퍼스널 브랜딩과 로컬 브랜딩은 필수라고 저자는 얘기한다. 디지털 마케팅이 브랜딩 활동에 어떤 이점이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 6부는 디지털 마케팅과 관련된 주요 질문들과 저자의 설명이 담겨 있다.

마케팅의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이제는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에서 벗어나 모든 기업이 디지털 마케팅에 집중을 할 정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은 어떻게 이뤄지고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디지털 마케팅 실전 활용'은 마케팅이 무엇인지 우선 이해하고, 디지털 마케팅의 실전 활용법을 익힐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디지털 마케팅을 시작하려는 분들, 디지털 마케팅을 보다 더 이해하려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고, 그런 분들이 읽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디지털마케팅실전활용 #디지털마케팅 #마정산 #정보문화사 #네이버북유럽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