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긋난 대화 - 1분 만에 바로잡는 45가지 기술
요코야마 노부히로 지음, 황혜숙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대방과 대화를 하고나서 찜찜한 기분을 느낀 적이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대화가 온전히 서로에게 마무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화를 통해서 서로가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가 마무리되지 않았다면 대화에서 정해진 바가 잘못 진행되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다시 대화를 통해서 결정해야 한다.



일본의 어택스 세일즈 어소시에이츠 대표이사이자 경영 컨설턴트인 요코야마 노부히로가 쓴 '어긋난 대화 1분 만에 바로잡는 45가지 기술'에서는 사회생활에서의 대화에서 어긋나는 여러가지 상황을 보여주고 어긋난 대화를 올바르게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놀란 사실은 대화의 기본이 어떤 상황에서는 제대로 실행되지 않아 대화가 어긋나고 있다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말을 하는 사람이 논리적이지 않거나 지식이 부족해 대화의 논점에서 벗어나는 말을 하거나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대화가 이상하게 흘러갈 수도 있다. 책 속에서는 그런 점을 지적하고 어떻게 하면 대화를 바로 잡을 수 있는지 알려준다.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망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이다. 자세가 올바르지 않거나 상대방의 말을 들으려는 마음가짐이 없다면 대화는 어긋나게 되어있다. 책의 Part 2에서는 상대방의 말이나 지시를 경청해야 정보 전달이 제대로 되고 일의 진행도 순조롭게 될 것이다. 그리고 대화를 놓치지 않기 위해 메모를 하거나 한번 더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한 점 등을 강조하고 있다.



Part 4,5,6에서는 말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정확히 전달하고 대화를 탈선하지 않는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뭘 좀 아는 사람'으로 인식되거나 신뢰를 얻는 대화법도 잘 설명되어 있다.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올바른 대화의 스킬은 필수요소인 것 같다. 본인이 대화의 기술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이 책을 보고 한번 대화 연습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어긋난대화1분만에바로잡는45가지기술 #대화의기술 #요코야마노부히로 #밀리언서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