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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에 갑니다 - 리테일 브랜드의 UX 리서치 리포트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지음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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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원 샵으로 유명한 다이소는 2023년 기준 매장이 1500호점을 넘으면서 국민가게라는 타이틀을 가진 저가형 리테일 브랜드이다. 일본에도 다이소가 있는데, 명칭만 따온 별개의 기업이라고 한다. 일본의 100엔샵 브랜드명을 가지고 온 것이지만 일본 다이소산교가 가지고 있는 모든 지분을 한국의 아성산업이 모두 매입했다고 하니 이제는 엄연한 국내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전국에 1500여개의 매장이 있고, 또 판매되는 물품 또한 저렴해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다이소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아는 브랜드로 성장했지만 왜 이렇게 성장했는지, 또 고객들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알 수 없었다. 그래서 국내 최초, 최고의 UX 전문 콘텐츠 기업인 유엑스리뷰의 리서치랩에서 다이소의 '고객 경험'의 관점에서 리포트한 내용을 책으로 만나 위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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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에 갑니다'에 언급된 리서치 리포트에는 다양한 고객의 경험이 수록되어 있는데, 다이소와 같은 리테일 산업에서의 UX는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또 요즘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쇼핑이 주를 이루지만, 다이소는 강력한 오프라인 기반의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과연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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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총 3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는데,
CHAPTER 1에서는 다이소를 경험하다는 제목으로 8명의 고객들을 인터뷰하며 구성 가구, 생활 패턴별로 고객들의 경험은 어떠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CHAPTER 2에서는 다이소를 관찰하다라는 제목으로 수많은 매장이 있는 다이소 매장 중 특히 회사들이 많은 직장가(여의도 지점), 주거지가 많은 주택가(가락시장역점), 대학교 주변의 대학가(신촌명물거리점)로 구분하여 설문 조사, 현장 관찰, 인터뷰, 페르소나, 시나리오, 사용자 여정 지도의 순서로 사용자들의 경험을 수집하고 분석한 내용을 보여준다. 마지막 CHAPTER 3에서는 다이소를 상상하다라는 제목으로 다이소를 방문하는 사용자읙 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개선방향과 반영사항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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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경험이라는 데이터는 해당 브랜드를 평가하고 발전하는데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어떤 패턴으로 다이소를 이용하고, 또 어떤 경험을 바탕으로 발전시켰는지를 잘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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