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흔의 시간 - 나이답게 말고 나답게 살자
이수진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5월
평점 :
공자는 나이 마흔을 일컬어 '불혹(不惑)'이라고 했다. 마흔이 되면 주변에 미혹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잘 절제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한다. 하지만 마흔이라는 나이는 요즘의 상황과 비교해보면 공자의 말은 전혀 맞지 않는다. 100세 시대라고 얘기되는 요즘, 40세는 인생의 40%만 살아온 아직 열심히 살아야 하는 나이다. 많은 40대가 아직도 치열한 삶을 살고 있지만 일을 하면서 아이 양육까지 함께 하는 워킹맘에게 마흔이라는 나이는 어떤 의미로 다가올까?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서 국내 커뮤니케이션팀을 총괄하며 메시지 개발, 브랜딩 전략 수립 및 실행,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ESG 프로그램 기획 등의 많은 일을 수행했던 21년차 직장인, 워킹맘 15년차였던 이수진님은 그녀의 책 '마흔의 시간'을 통해 자신이 맞은 마흔이라는 나이에 어떠한 삶의 변화가 있었는지를 들려주고 있다.
워커홀릭, 육아홀릭, 성장홀릭의 시간을 지나 이제는 오롯이 자신만의 여정을 찾기 시작한 저자는 정말 치열했던 30대를 지나 40대에 접어들면서 공허함과 허무함이 밀려왔다고 한다. 저자 개인적으로 일과 육아, 조금 시간이 지나서는 자기계발에 시분초를 아껴가며 살아왔는데 막상 40대가 되니 이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고민과 방황에 휩싸였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가 선택한 것은 이전의 것들을 잠시 내려놓고 자기 자신을 찾고 삶의 원동력을 찾는데 주력했다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 뿐만 아니라 수많은 워킹맘들의 치열한 삶 이후의 갑자기 찾아오는 공허함에 우울증을 많이 겪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육체적으로 힘든 것은 견뎌낼 수 있겠지만, 정신적으로 힘든 것은 정말 이겨내기 힘드니 저자의 결정이 정말 잘했다는 생각을 한다.
저자가 책 속에서 제시하는 나답게 사는 연습 7가지는 저자의 전문분야와 현재 저자가 공부하는 의미치료 상담, 심리학이 함께 어우러져, 독자들에게 마흔 현재의 삶을 현명하게 지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그 7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답을 모를 땐,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한다.
2. 내 삶의 핵심 가치 찾기
3. 마흔의 마이 웨이 성장 지도
4. 마음 알아차림 셀프 코칭 대화
5. 라이프 어웨이크닝 모닝 리추얼
6. 나다움의 글쓰기에 대하여
7. 내 삶의 의미와 가치 발견
그리고 책 속에서 권하는 다양한 솔루션 중에서 어설픈 완벽주의 내려놓기, 독서, 운동, 아침형 인간되기 등은 많은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조언이라고 생각한다. 마흔이라는 나이는 인생의 두번째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인생의 두번째 챕터를 성공적으로 보내기 위해 지금 나의 모습을 돌아보며, 나답게 그리고 지속 성장할 수 모습을 가질 수 있게 노력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마흔의시간 #이수진 #원앤원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