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사의 기술 - 전문가로 거듭나는 실전 가이드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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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때부터 시력이 좋지 않아 일찍이 안경을 썼다. 안경을 쓰면 불편한 점이 이만저만 아니지만 정상 생활을 하려면 꼭 필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한 안경점에 오랜 단골이기도 하지만 나 같은 경우에는 선호에 따라 여러 안경원으로 옮겨 안경을 새로 맞추곤했다. 하지만 최근에 새로 맞춘 안경은 그동안 제일 많이 갔던 동네의 안경점이다. 아무래도 단골이 나에게 잘 맞는 안경으로 맞춰주시는 것 같다.



그렇다면 안경사들은 과연 안경만 잘 만들면 되는걸까? 안경사들의 직업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능 책을 읽게 되었다. 책 제목은 ‘안경사의 기술’이다. 이 책의 저자는 무극안경, 쓰리팩토리, 아이데코안경, 원가안경, 꼼꼼안경 등을 보유한 안경전문회사 (주)지앤디의 대표 손재환 님이다. 저자 본인도 안경사이고 안경아카데미도 설립했고, 다양한 저서도 보유하고 있다. 



직업적으로 안경사라는 직업이 궁금했었는데 이 책에 절말 잘 설명되어있다. 이 책은 안경사가 되기 위한 분들이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한 실전 가이드이고 30년 경력의 저자가 전해주는 실전 근무를 위한 기초핵심역량 트레이닝 북이다. 그래서인지 프롤로그에서 저자가 언급했듯이 이 책을 읽는 예비 안경사가 고객을 만족시키고 클레임 없는 안경사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저자가 34년간 현장에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썼다고 한다. 책 처음부분에서도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것은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이다. 고객 만족을 위해 안경사가 갖춰야 할 인사법, 용모, 복장, 상황별 대응법, 그리고 안경원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보여준다.



2장부터는 안경사가 고객의 눈을 검사하는 시력검사부터 안경 처방, 안경 조제, 미용적인 조제, 자동옥습기 사용법 및 체크해야할 항목, 안경 피팅 등 고객 한명의 안경을 제작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 담겨있다. 나의 나쁜 시력의 눈을 선명하게 해주는 안경사분들은 안경을 맞추러 오는 고객들에 대한 응대부터, 안경 제작, 사후 관리까지 모든 일들을 담당한다. 안경의 조제를 위해 안경공학을 전공한 기술자이자 고객의 눈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주고 서비스 제공자이다. 



저자가 언급한 내용 중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검사를 잘하는 안경사보다 처방을 잘하는 안경사가 되자!', '검사의 원칙은 완전교정이고, 처방의 원칙은 고객의 성격, 심리사앹, 직업, 체력, 니즈를 고려하여 다르게 하는 것이 안경처방이다'라고 언급한 부분이다. 안경사는 안경을 만드는 엄연한 기술사이지만, 고객의 니즈도 만족시켜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저자를 비롯 저자가 가르치는 학원이나 운영하는 안경원은 고객 중심의 교육과 경영을 하고 있음이 이 책을 통해 확실히 알 수 있었다.


나는 안경 제작을 의뢰하는 고객 입장이지만, 이 책을 통해 안경사의 자세한 부분을 알 수 있어 재미있게 읽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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