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면아이의 상처 치유하기 - 내 안의 나와 행복하게 사는 법
마거릿 폴 지음, 정은아 옮김 / 초록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사람이 외로움을 느끼고 힘들거나 고통스럽다는 감정을 느끼는 것은 내면에 상처받은 내면아이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내면아이를 다룬 책은 시중에 많이 나와있지만 세계적인 내면아이 권위자인 마거릿 폴 박사가 쓴 '내면아이의 상처 치유하기'는 32년간 아마존 심리 분야 베스트셀러에서 빠지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번에 읽게된 '내면아이의 상처 치유하기'는 책 속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신만의 내면적 유대한 형성을 돕고 있고, 저자 또한 이를 바라고 있다.
책의 구성을 2부로 되어 있는데, 1부에서는 내면적인 유대감 형성, 내면아이, 성인자아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을 먼저 알고, 내면적인 유대감 형성을 위한 5단계 과정은 어떤 것이고 이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듣게 된다. 그리고 내면아이의 부모가 되어주고 유대감을 유지하기 위해선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알아본다. '내면아이'는 우리의 인격 중에서 가장 약하고 상처받기 쉬운 부분으로, 감정을 우선시하는 '직감적인' 본능을 말한다. 내면아이는 우리가 태어났을 때의 본래 모습이자 핵심적인 자아, 타고난 인격인 셈이다.
반면 '성인자아'는 논리적인 생각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현실 세계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지식을 축적하며, 내면아이의 영역인 감정 및 존재와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간단히 말해 내면아이는 감정이고, 성인자아는 이성적인 생각으로 여기면 된다. 내면적인 유대감 형성이란 성인자아로서 하는 생각과 내면아이로서 느끼는 직관적인 느낌을 연결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결 과정을 통해 내적 갈등이 없는 삶을 살 수 있다고 한다.
2부에서는 다양한 갈등상황의 사례를 보면서 내면아이의 상처를 치유하는 방법을 배운다. 배우자와의 갈등 상황, 연인과의 갈등 상황, 부모님과의 갈등 상황, 자녀와의 갈등 상황, 친구와의 갈등 상황, 일과 직업적인 갈등 상황 등 내면아이가 상처받는 상황을 내면 탐구를 통해 확인하고, 그 상처를 어떻게 치유하는지에 대한 방법도 볼 수 있다.
책 속의 내용이 사람의 감정을 다루는 내용이라 조금 난해한 부분도 있었지만, 도표를 통한 내적 갈등의 표현과 내면아이와의 대화 표시를 통해 감정의 흐름과 분석이 상당히 쉽게 이루어졌다. 단순히 저자의 설명만 주욱 나열됐으면 이 책이 지루했을텐데 위의 구성을 통해 책 내용이 보다 쉽게 보였고 또 읽혀졌다.
상처받은 내면아이와의 보듬어주고 싶고, 사랑 표현이 서투른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한다. 책을 읽으면서 점점 치유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내면아이의상처치유하기 #내면아이 #성인자아 #마거릿폴 #정은아 #초록 #네이버북유럽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