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원리를 깨우치는 영문법 - 딱 한 권으로 암기 없이 영문법 완성하기
이동현 지음 / 넥서스 / 2024년 3월
평점 :
외국어를 배우는데 있어 문법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문법을 잘 몰라도 외국어를 배울 수 있지만 문법을 알면 더 완전하고 레벨업된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전에는 문법을 단순 암기식으로 배우기도 했는데, 요즘은 문법책이 아니더라도 유튜브나 다른 SNS 플랫폼을 통하여 보다 더 쉽고 재미있게, 암기식이 아닌 자연스럽게 이해하면서 배울 수 있다.
이번에 읽은 '원리를 꺠우치는 영문법'도 그러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 암기식이 아닌 원리를 깨우쳐서 문법을 이해하도록 돕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 이동현(Jason)님은 자신의 미국 유학 시절에서 느꼈던 현지에서의 영어와 한국에서 배웠던 암기식 영어의 큰 거리감을 경험하고, 지금은 유튜브와 학원을 통해 제대로 된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고 한다.
우리가 영문법을 배우면 많이 듣는 to부정사, 5형식 문장, 현재 완료/과거 완료, 관계대명사 등 문법은 이해하지만, 실제로 원어민들 사이에서는 어떤 느낌으로 쓰이는지 저자의 경험이 잘 녹아든 설명과 예문들을 볼 수 있다.
책 속을 들여다보면 문법에 대한 설명은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고, 그 문법에 대한 예문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문법 설명이 끝난 리뷰에서는 문제 예문을 통해 문법을 완전히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책 순서는 영어 문장의 구성원리와 구성 요소, 전치사 to부정사 등으로 시작해서 의문문, 진행형, 현재 완료/과거 와뇰, 조동사, 가정법, 관계부사 등 타 문법책에서 볼 수 있는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말하다'라는 뜻의 동사들, with 부대 상황, 사물을 묘사하는 방법 등 원어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표현이나 사고 방식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은 다른 문법책에서는 볼 수 없었던 내용들이다.
예를 들어 사물을 묘사하는 법에서는 영문 주소 표기하는 방법처럼 영어는 작은 범위에서 큰 범위로 나아가는데, 각 상황에 맞는 전치사와 함께 작은 것을 먼저 설명한 후 큰 범위를 설명하는 원리를 볼 수 있다. 그리고 to부정사 설명을 보면 하늘색 화살표가 오래된 추억을 되살리게 해서 반갑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한데, 주체의 구분과 동작에 대한 설명을 쉽게 눈으로 알 수 있어 이해하기 편했다.
다른 문법책에서도 볼 수 있는 설명들이기도 하지만, 저자가 엄선한 예문들을 보면 현지인들이 많이 사용하거나 문법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돕는 표현들이라고 생각한다. 아직도 암기식 문법을 공부하고 있다면 이 책으로 바꿔 공부하기를 권해본다. 저자가 유튜브 채널(원꺠비 영어)도 운영하고 있어, 책의 설명들을 유튜브 영상으로도 만날 수 있어, 영상과 함께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원리를깨우치는영문법 #영문법 #원깨비영어 #영문법공부 #넥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