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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딩 투자 완전 정복 - 높은 시세 차익과 공실율 제로, 임대 고수익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빌딩 브랜딩 전략서
조해리 지음 / 라온북 / 2024년 4월
평점 :
개인적으로 빌딩 투자는 불가능하지만, 공부 목적으로 다양한 재테크 서적을 읽으려고 한다. 조물주위에 건물주라는 유행어가 생길 만큼 부자가 되어 건물주가 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갖고 있는데, 부동산 투자가 다른 투자들과 마찬가지로 공부를 하지 않고서는 돈이 있다고 하더라도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부동산의 위치에 따라 역세권, 숲세권, 학세권 등 다양한 평가가 생기듯, 부동산이라는 공간에 어떤 콘텐츠를 담아 운영하는 것인가에 따라 부동산이 가지고 가는 수익의 차이는 실로 엄청나다고 한다. 지금 부동산 사업을 하려면 반드시 공간 경쟁력을 가지는 빌딩이 되는 방법, 브랜드를 가진 빌딩이 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고 한다. 최근 빌딩의 공실률이 점점 증가하면서 빌딩 투자에 대한 우려가 많은 상황에서 더 잘 팔리는 빌딩은 어떤 모습인지, 어떤 매력을 갖고 있기에 좋은 조건에 팔리는지 최근의 변화와 트렌드를 다룬 책을 읽었다.
'빌딩 투자 완전 정복'에서는 부동산 브랭딩이라는 다소 익숙하지 않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책을 읽다보면 부동산 가치를 끌어올리는 디자인, 콘텐츠, 기획 등 부동산 투자에 필요한 것들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 조해리님은 각각의 부동산이 가진 DNA를 분석하여 가장 좋은 컨디션을 가진 부동산, 가장 잘 팔리는 부동산으로 브랜딩 하는 회사, 스탠다드 리퍼블릭의 대표로 재직 중이다. 저자는 책에서 사람들이 특정 빌딩에 몰리는 이유를 설명하고, 빌딩을 브랜딩하는 관점에서 공간을 해석하고, 사람들이 모이는 빌딩을 투자하기 위한 기획 단계, 실제 해당 빌딩에 투자하기 위한 런칭 프로세스, 마지막으로 저자의 투자 성공 사례를 들어 왜 사람들이 특정 빌딩에만 모이는지를 설명한다.
최근 홍보 트렌드는 단연 SNS를 통한 홍보이다. 많은 팔로워를 갖고 있는 SNS 인플루언서가 다녀간 곳은 그 위치가 바로 알려지며 핫플레이스로 등극한다. 즉 보기에 좋은 공간이 멋진 공간이 된다는 의미이다. 또 저자는 빌딩의 디자인이 입지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전통적으로 입지를 극복하기는 힘든데, 그 빌딩의 스토리와 어울려 디자인면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면 그 빌딩은 사람이 모인다는 것이다. 명확한 컨셉트, 탁월한 디자인, 스토리 3박자가 갖춰진다면 그 빌딩은 분명 사람이 모이는 건물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빌딩에 투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부동산 투자 성공을 위해서는 마인드 셋팅이 가장 중요하고, 구체적인 부동산을 설정한 후 실행으로 옮겨야 가능하다고 한다. 부동산 투자는 분명 큰 돈이 필요하지만, 만약 자신이 가능하다고 판단한다면 바로 실행을 하는 실행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빌딩 투자는 눈과 발로 직접 임장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저자는 얘기한다.
책 마지막 장의 저자의 성공스토리를 보면 사례로 든 건물들은 모두 저자가 얘기한 3가지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 같다. 최근 뉴스를 보면 빌딩들의 공실이 더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스토리를 가진 각각의 빌딩들의 브랜딩을 확실히 해야 사람이 몰리고 투자 가치가 있는 건물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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