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
최종엽 지음 / 믹스커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자의 논어는 최고의 고전 중 하나로 꼽힌다. 논어 해설서를 한두번 읽긴 했지만, 공자의 가르침이 너무나도 어려워 잘 이해되지 않았었다. 이번에 만난 논어는 10대를 위한 논어 책이다. 대상 독자가 10대인 만큼 청소년들이 이해할 수 있게 최대한 쉽게 설명되어 있다.


이 책의 저자 공도 최종엽님은 대한민국 명강사(209호)로 연간 100회 이상 인문학 강연을 하는 인문학 강사이다. 현재 카이로스경영연구소의 대표로 있으며 오십 이후 논어를 만나 지금까지의 삶을 성찰하고 인생의 방향을 잡았으며, 본인만이 논어를 읽는데 그치지 않고 논어와 관련된 다수의 책을 출간하고 있다.


공자의 논어가 시간을 초월하여 사랑받는 이유는 이 책에 삶이 지혜가 담겨있기 때문이다. 10대를 위한 논어에서는 10대들이 성년으로 성장하여 어떠한 미래의 리더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가르침을 주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은 총 5강으로 되어 있는데, 1강 선택, 2강 변화, 3강 학습, 4강 기회, 5강 도전의 순서로 50가지의 공자의 가르침을 설명하고 있다.



1강 선택은 '중요한 건 뜻과 목표가 명확한지다'라는 제목으로 10대 청소년들에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10대 때 어떤 뜻과 목표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가르침을 전달하고 있다. 2강 변화에서는 1강에서 선택한 목표를 향해 변화해야 하는 이유를 잘 설명하고 있다. 3강 학습에서는 10대에 꼭 필요한 배움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청소년기에 해야 할 10가지 일'에 언급된 내용을 보면 저자는 챗GPT에게 청소년기에 해야할 10가지 일을 물어봤는데, AI는 공부와 건강이 중요하다고 답했고, 2500년 전 공자도 삶에서 배움을 가장 중요한 것을 꼽았다고 한다. 이것에서 알 수 있듯이 배움은 삶의 전반에 걸쳐 가장 중요한 것이지만 특히 10대 청소년기의 배움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4강 기회에서는 누구에게나 찾아노는 기회이지만 그 기회를 어떻게 만들고 그 기회를 발판삼아 열매로 만드는 것은 개인의 몫이니, 기회를 잘 살리고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얘기가 담겨있다. 마지막 5강 도전에서는 10대에서는 가장 큰 장점이 젊다는 것이다. 젊다는 것은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도전하는 과정은 힘들지만, 그 힘든 과정을 이겨내고 목표에 도달한다면 한층 더 성숙한 사람이 될 것이라는 멋진 가르침이 담겨있다.



우리는 흔히 10대 청소년 시기를 불안의 시기라고 한다. 성인이 되고자 하는 갈망은 있지만, 막상 성인이 되고나면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는 불안한 청소년기에 공자의 논어는 오래전부터 큰 가르침을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10대는 극히 드물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10대 때에도 그랬었고, 지금의 10대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예전에도 10대를 위한 논어 해설서가 있었을 것 같은데, 그때에는 왜 이런 책을 만나지 못했는지 조금 아쉽기만 하다.



논어가 막연하게 어렵다고 느껴지기보다 10대들에게 맞게 잘 풀이되고 그들에게 맞는 얘기가 담겨있는 것 같다. 학업에 바쁜 10대 청소년 시기이지만, 이 책을 한번쯤 읽었으면 보다 더 많은 깨달음을 얻을 것이라 확신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10대를위한1일1페이지논어50 #1일1페이지 #논어 #공자 #최종엽 #믹스커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