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진학부장의 입시고민 처방전
장준혁 지음 / 믹스커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EBS다큐멘터리에서 교육격차라는 다큐를 보게 되었다. 보는 내내 충격을 받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부모의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이었다. 


생업이나 병환때문에 자녀에 대해 신경쓰지 못하는 분들도 있지만, 자녀의 미래를 위해서 조금 신경을 쓴다면 우리나라의 복잡한 입시제도에 대해 약간의 지식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에 반해 입시제도에 대해 정말 전문가처럼 알아도 미래는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입시고민은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한번쯤은 하는 고민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은 정보를 얻고 어떤 사람은 정보를 얻지 못하는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시키고자 경희고등학교 진학부장으로 재직 중인 장준혁님이 대학 입시 전략가이드를 담은 책을 출간하게 되어 읽게 되었다.



자사고 진학부장이 들려주는 입시고민 처방전에는 현재 중3부터 고2까지의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입시 정보 뿐만 아니라 자녀의 성적에 맞는 입시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 장준혁 선생님은 많은 선배들과 입학사정관분들을 만나면서 대입의 혜안을 갖게 되었고, 3학년 담임과 진학부장을 거치면서 경험을 축적하고 대입 전략을 폭넓게 수립할 수 있었다고 한다.


예전에는 왜 입시 전략이 필요할까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 우리나라에서 대학에 진학하려면 학생에게 맞는 입시 전략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요즘들어 많이 느끼고 있다. 자녀의 학년이 올라갈수록 공부할 시간과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에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 자신의 자녀에 맞는 입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동의하고 그렇게 생각이 바뀌었다.



입시를 앞둔 학생들마다 처해있는 상황이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학생의 성향 파악, 학교의 대입 준비, 학부모의 원하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에 맞는 정보들만 취하여 분석하면 된다고 얘기한다.



책에서도 1장 넓게 보는 대입, 2장 자세히 보는 대입, 3장 멀리 보는 대입으로 구분하여 현재의 대입 전형을 이해하는 것이 우성이 되고, 학생부 위주(교과) 전형과 학종이라 불리는 학생부 위주(종합) 전형의 이해와 준비, 논술 위주 전형, 정시 위주, 실기 위주 전형 등 다양한 전형에 대해 이해하고 준비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마지막 3장에서는 가까운 미래에 바뀌는 대입 이슈를 다루는데, 선택과목 선택에 따른 유불리, 대학들의 공정성 강화방안, 고교 학점제 도입 등의 변화부터 대학들의 해외 캠퍼스, 발전계획에 대해 이야기하고, 올 것 같지 않은 미래에 대한 예상도 다룬다. 자신의 자녀가 당장 입시를 준비하지 않더라도 앞으로 다가올 자녀의 입시에 대해 고민이 많은 학부모라면 한번 읽어보면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자사고진학부장의입시고민처방전 #입시고민처방전 #입시전략 #자사고진학부장 #수능 #대입전형 #정시 #믹스커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