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합법적으로 덜 내는 상속증여 절세법
이환주.김재현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3월
평점 :

많은 재테크 고수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재테크 방법 중 하나는 세테크이다. 아무리 다양하고 훌륭한 수입 파이프라인을 많이 갖고 있더라도, 세금을 많이 낸다면 기대수익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 자신의 재산을 많이 불려도 후손에게 넘겨줄 때 지혜롭게 물려주지 못한다면 상속 또는 증여시 내는 세금으로 인해 그 재산의 가치는 줄어들 수 밖에 없다. 그만큼 세금을 적게 내는 것도 재테크의 방법 중 하나이다. 그 중 상속세와 증여세는 재산에 비례해서 내기 때문에 부자들이 많이 내는 세금으로 알려져 있지만,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올라 이제는 서울에 국민평형 아파트를 자가로 갖고 있다면 상속 또는 증여세 대상이 된다.
2021년 이후 서울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이 11억원을 넘었기 때문에 만약 배우자가 없다면 최소 5억원을 공제받은 후, 상속세를 내야만 한다. 그렇다면 과연 상속, 증여시 합법적으로 세금을 적게 낼 방법은 있을까?

현직 금융기관 세무 전문가가 들려주는 '합법적으로 덜 내는 상속증여 절세법'에서는 성공적인 자산 관리를 위한 상속, 증여시 합법적으로 세금을 적게 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의 저자 이환주님은 한국세무사 시험에 합격 후 하나은행에 입사하여 2016년부터 상속증여 센터 세무자문위원으로, 2020년부터 세무자문 및 리빙자문상담을 병행하고 있다고 한다. 네이버블로그(마세의 세금이야기), 유튜브(마세TV)를 운영하면서 세금에 대한 알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또다른 저자 김재현님은 공인회계사로 현재 호연회계법인 조세본부에서 재직하고 있는데, 세모세상이라는 이름으로 세금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서 상속과 증여시 내는 상속증여세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매년 500건이 넘는 고객 세금 상담을 통해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는 상담 내용들을 모아 합법적으로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을 사례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면 정말 이래도 되나라고 생각되겠지만, 합법적으로 하는 것이고, 세금에 대해 더 아는만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무심코 하는 행동들이 세금 조사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할 점을 언급하고 조사 대상이 되지 않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책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상속증여세 기본상식부터 상속세, 증여세 절세 노하우를 알려준다. 특히 증여세에서는 2024년에 새로 신설된 혼인, 출산 증여재산공제같은 새롭게 개편된 내용도 포함하고 있어, 해당되시는 분들이라면 주의깊게 읽어볼 필요가 있다. 많은 자산가들이 상속보다는 사전 증여를 통해서 세금을 절세하고 있는 만큼 책에서도 관련 내용이 많이 언급되었다.
나한테는 해당되지 않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인생은 모르니까 세금에 대해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책 속의 내용들을 계속 읽으면서 상속세, 증여세가 무엇인지 잘 알 수 있었다. 특히 손실난 주식의 증여나 비거주자에 대한 상속 또는 증여 등 잘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 명쾌하게 알게 되어 세금 지식이 한층 더 높아진 것 같다. 기본적으로 상속세는 상속인의 모든 재산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대신 증여보다는 공제해주는 금액이 크지만, 재산의 규모에 따라서 세금액도 달라지니 계획을 잘 세워서 상속 또는 증여를 하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합법적으로덜내는상속증여절세법 #상속증여 #상속세 #증여세 #절세법 #이환주 #김재현 #원앤원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