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조선일보 경제부 엮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4년에는 우리나라의 경제는 어떤 모습으로 흘러갈까.

요즘 내수경제를 보면 사과값이 정말 비싸고, 금값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정부에서는 서민 경제 활성화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다. 전 세계적으로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어떻게 흘러갈지, 그리고 이에 맞춰 재테크는 어떻게 해야할 지를 가늠해볼 수 있는 재테크 책을 만났다.



조선일보 경제부에서 엮은 '2024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이다.

13명의 경제전문가들을 참여한 2024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에서 그들의 강연을 모아놓은 책으로, 실제 박람회에 참여하지 못했어도, 투자 고수들의 경제 전망을 들어보고, 재테크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



PART 1에서는 거시 경제의 관점으로 2024년 경제 전망을 세분의 전문가가 설명하고 있다. 가장 첫번째로 서강대학교 김영익 교수는 다음과 같이 전망했다. 대한민국은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었고, GDP 대비 기업 및 가계 부채가 늘고 있며, 다른 나라보다 높은 편이다. 현재의 금리 상승은 물가 상승에 인한 것이며 따라서 예금 비중을 줄이고, 채권,주식 비중을 늘려야 한다고 조언한다.



프리즘투자자문의 홍춘욱 대표는 미국과 중국의 경제 전망부터 외환시장, 내수경제, 부동산까지 두루 걸쳐 앞으로의 전망을 얘기하고 있다. 아직은 아니지만, 금리 인하가 예견된 만큼 이에 맞춘 투자를 해야한다고 얘기한다.



신한은행 WM본부 오건영 팀장은 거시 경제 측면에서 잘 설명해주시는 분인데, 글로벌 금융시장을 꽃게에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환율 시장의 변동성과 금리 인하를 예상하며 어떤 자세를 취해야하는지도 잘 알려주고 있다.



PART2에서는 부동산 투자에 대한 내용이다.

인베이드투자자문 이상우 대표는 올해 서울 부동산 시장을 매매가와 전세가 모두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관심 지역 몇 군데를 소개하고 있고, 투미부동산컨설팅 김제경 소장은 재개발과 재건축 지역에 대한 전망을 내놓았다.


PART3에서는 금융 투자에 대한 내용이다.

관심이 갔던 부분은 HS아카데미의 이효석 대표의 내용으로 2024년에는 비트코인과 AI 두가지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 AI, 돈의 세가지 가치관에 대한 설명이 흥미로웠다.



PART4에서는 은퇴 준비에 대한 내용이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나 자신이 은퇴 준비를 정말 생각하고 있지 않고 있음을 깨달았고, 지금이라도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준비편과 실전편을 보며 깊이 반성했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아이들의 경제 IQ를 높이기 위한 김나영 선생님의 설명도 좋았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이렇게 한 권의 책에 올해의 재테크 전망을 들려줘서 어렵지 않게 예측할 수 있었다.  앞으로의 경제가 지금보다 더 나아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경제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을 것을 다짐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2024대한민국재테크트렌드 #2024대한민국재테크박람회 #조선일보경제부 #원앤원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