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문해력의 비밀 - 국어·영어 교사가 들려주는 특급 처방전
김수린.배혜림 지음 / 믹스커피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인터넷에서 쉽게 정보를 찾고, 동영상 플랫폼의 발달로 인해 이제는 검색도 동영상으로 하는 시대가 되다보니, 글을 이해하는 문해력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예전보다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이런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여러 해 전부터 문해력을 키워야 한다고 많은 내용들이 쏟아지고 있었고, 나도 관심이 있어 관련 정보를 찾아봤다. 문해력 관련 책도 많이 읽어봤는데, 핵심은 독서를 많이 하는 것이지만, 학생들에게 이 중요성을 전달하는 것이 쉽지 않다.




만약 자녀가 중학생이 되고, 고등학생이 되면 이제 시험에 대비해야 하고, 시험공부를 하다보면 책을 읽을 시간이 부족한데, 문해력에 문제를 보인다면 정말 심각하게 많은 고민이 될 것이다.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이런 것이 현실이 될까 걱정되기도 한다.




이런 나의 걱정을 조금이나마 해소해 줄 현직 국어, 영어 교사님들이 쓴 '중등 문해력의 비밀'이란 책을 만나게 되었다. 22년차 교사이자 학부모인 김수린, 배혜림 두 분이 쓴 이 책은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경험하고 치열한 고민 끝에 학생들의 문해력을 높일 수 있는 처방전이 담겨 있다.




책을 펼치고 처음 부분을 읽다보면 학생들의 문해력이 얼마나 심각한 수준인지를 잘 알 수 있다. 이 부분을 읽어보니 학생들의 문해력 수준과 현 교사분들이 염려하는 부분이 어느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었다. 상위권의 학생들은 시험 성적도 좋지만, 그를 뒷받침하는 문해력도 월등히 좋을 것이다. 하지만 중위권 이하 학생들은 문해력을 비롯해 어휘력이 뒷받침되지 못하다보니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더 나은 성적을 받을 수 없을 것이다.




문해력을 다룬 여러 책에서 문해력을 키우는 방법은 바로 독서이다. 초등학교 때부터 독서를 많이 해야 어휘력과 문해력이 좋아진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초등학교 때 독서를 소홀히 했다고 조급해할 필요는 없다. 이 책의 두 저자 선생님은 중학교에서도 독서를 통해서 문해력을 키울 수 있다고 얘기한다. 오히려 초등학교 때보다 인지력이 발달하기 때문에 보다 정교한 활동도 가능하고 복잡한 글도 이해할 수 있고 표현력도 높아진다고 한다. 그러니 늦었다고 초조해하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독서를 하면 된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중학교에서의 문해력은 어떻게 키워햐 하는가. 이 책에서는 두 분 저자의 문해력을 키우는 로드맵이 잘 설명되어 있다. 국어 교과 교재, 독해, 문학, 어휘, 문법 교재 등 세분화되어 어떤 교재를 선정해서 공부하면 되는지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디지털 시대에 맞게 디지털 리터러시도 함께 올릴 수 있는 국어 공부가 함께 해야한다고 강조한다.




영어도 마찬가지이다. 문해력과 유사한 의미의 리터러시를 높이기 위한 공부 방법과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영어는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영어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5가지 습관을 주목할 만 하다. 영어 환경에 노출하기, 꾸준한 읽기, 모르는 단어 정리하기, 쓰기 연습, 꾸준히 하기 등의 습관을 갖는다면 영어 문해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자녀가 중학생이 되어 문해력을 키우기에는 늦었다고 포기할 때가 아니라 오히려 문해력을 키우는 적기라고 생각을 바꾸고 이 기회를 살려 문해력 향상을 하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중등문해력의비밀 #문해력 #국어문해력 #영어문해력 #리터러시 #디지털문해력 #김수림 #배혜림 #믹스커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