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일제강점기 역사
이영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1절 105주년을 맞이하여 정말 의미있고 우리의 역사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책을 읽었다. 책 제목은 '대한민국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일제강점기 역사'이다. 우리의 아픈 역사인 일제강점기의 역사를 제대로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우리의 역사에서 치욕적인 날인 경술국치부터 시작해서 일제의 이해할 수 없는 무단 통치, 사회, 경제적 수탈을 견디며 우리나라의 주권을 회복하기 위한 수많은 독립운동가와 대중들의 독립운동을 정말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학창시절 역사책에서 일제강점기를 배웠지만 이 책에서처럼 자세하게 다루지는 못했던 것 같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우리나라 독립운동가들의 활동과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대중들의 독립운동까지 잘 설명이 되어 있다.



이 책의 저자 이영님의 유튜브 채널 '역사돋보기'를 통해 저자의 설명이 담긴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찾은 영상은 신흥무관학교 관련 영상이지만 더 많은 영상이 있을 것이다. 저자의 채널은 유튜브 누적조회 7천만 뷰, 구독자 26.3만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전세계의 역사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시간 순서대로 일제의 탄압과 우리의 독립운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각 마지막 장에는 독립운동가들의 어록이 담겨있어, 그 분들의 말씀만 들어도 가슴이 뜨거워지는 것을 느꼈다.



책을 읽다보니 그동안 일제 강점기를 다뤄왔던 영화(암살, 밀정, 봉오동전투, 항거, 동주, 박열 등)나 드라마(명성황후, 미스터 선샤인), 연극(명성황후, 영웅, 곤 투모로우) 등의 장면들이 떠올랐다. 그리고 독립운동가들의 기념관을 방문했던 기억이 되살아났다. 일제강점기(1910년~1945년)의 역사는 우리가 계속 잊지 않고 후세에 계속 알려야 할 역사이다. 


이 책의 제목대로 대한민국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일제강점기의 역사를 많은 분들이 읽고 배웠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대한민국국민이꼭알아야할일제강점기역사 #105주년삼일절 #삼일운동 #31운동 #독립운동 #역사돋보기 #동양북스 #네이버북유럽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