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이 있는 캐릭터 일러스트 그리는 방법
우타보 지음, 고영자 옮김 / 정보문화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새로운 취미를 하나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웠고, 그 계획은 그림 그리기로 결정했었다. 직접 종이에 그림을 그리거나, 캔버스에 그림을 그릴 수 있지만, 요즘은 패드로 그림을 많이 그리기에 예전에 구매한 아이패드는 있는데, 동영상 보는 것 외에는 활용하는 것이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패드로 그림을 그려보고자 생각했다.


그러던 중 정보문화사에서 출간된 '배경이 있는 캐릭터 일러스트 그리는 방법'이다. 이 책의 저자 일본 게임회사 근무 겸업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 중인 우타보님이다. 저자는 책을 시작하면서 스토리가 전해지는 그림과 그렇지 않는 그림을 두 개 보여주면서 배경이 있고 없고의 차이에 따라 그림에 두께가 달라지고 스토리가 전해지는 그림이 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책에서는 '스토리가 있는 그림을 그리는 방법이란 무엇인가'라는 테마를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는데 러프-청서-마무리까지의 테크닉, 그리고 아이디어 착상 방법부터 작품 완성에 이르는 사고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그림 그리는 도구로 아이패드 프로에서 clip studio ex를 활용하고 있고, 그림 데이터는 icloud를 이용하고 있다.


저자는 우선 스토리가 전해지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필요한 사고방식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다.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는 사고 방법, 그림에서의 배경과 캐릭터의 역할, 일러스트의 향상이 빨라지는 사고 방식 등 배경과 함께 스토리가 가득한 그림을 위한 생각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배경과 캐릭터가 어울리지 않는 이유는 캐릭터와 배경을 별개의 것이 아닌 하나의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배경은 그 공간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분위기를 더해주므로 그리고 인물을 그릴 때 표정을 넣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표정을 넣는다면 그림에 스토리가 더해진다고 한다.


그림 향상을 위한 단계로 PDLC 사이클로 막연하게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계단을 오르는 것 같은 단계를 의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예기한다.  이 단계를 활용하면 그림 그리기가 효율적으로 향상된다고 한다.


plan (계획), do (실행), check (평가), action (개선)


이 중에서 check 분석과 action 과제/계속 목록 작성 부분이 중요하니 이 사이클에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한다.



이후 장에서는 스토리를 표현하기 위한 테크닉을 배우고, '그리움', '드라마틱한 일상 풍경'을 주제로 스토리별 일러스트 메이킹을 따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토리가 전해지는 그림을 그리기 위한 TIP 모음을 통해 일러스트 그림을 그리는 노하우를 익힐 수 있다.



그림에 관심이 있다면 배경이 있는 캐릭터 일러스트 그리는 방법을 통해 그림에 취미를 가져보자.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개인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배경이있는캐릭터일러스트그리는방법 #우타보 #정보문화사 #일러스트 #네이버북유럽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