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 공부 습관의 힘 - 스탠퍼드 합격생이 말하는 공부의 본질과 마인드셋
이나흔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법에 대한 책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책을 읽어보는 편인데, 미국 명문대학인 스탠퍼드 대학교에 입학한 분의 책을 읽게 되었다. 미국 아이비리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최고로 꼽히는 스탠퍼드 대학에 입학하려면 정말 어떻게 공부했는지 궁금하기도 했고, 공부법을 나에게 맞게 적용해볼까 생각했었다.



이 책의 저자 이나흔님은 중학교때 미국으로 이민을 간 후 자신만의 공부법으로 당당히 스탠포드 대학교에 입학했다. 어린 나이에 낯선 환경에서의 생활이 많이 두려웠을텐데, 마음을 다잡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진 저자가 정말 강심장이고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생각했다. 책을 읽으면서 어떻게 어린 나이에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는지 감탄했고, 이런 점은 정말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아마 미국이 아니라 한국에서 학교 생활을 했어도 공부도 잘하고, 다양한 도전도 해보고, 최고의 대학에 입학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낯설고 적응하기 힘든 환경에서도 자신만의 원칙을 세우고, 그 원칙을 지키며 기록을 하고, 감사일기를 쓰면서 저자는 점점 더 성장했던 것 같다. 책 속에 소개된 에피소드 중 중학교 첫시험에서는 좌절했지만, EBS에서 방영된 공부의 왕도에 나오는 수재, 천재들의 공부하는 모습을 보고 독해지기로 마음먹은 저자가 너무 기특했다.



자신만의 목표가 뚜렷하다보니 계획도 바로 세워지고, 그 목표를 향해 시간을 쪼개서 사용하는 모습에서 당연하게 미국 명문대학에 입학할 만한 자격을 갖춘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보통 사람들이라면 특히 나같은 사람이었다면 현실에 타협하고 뭔가 조금씩 미루거나, 목표를 낮추거나 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저자는 대학, 하고 싶은 공부에 대한 뚜렷한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그 목표를 위해서라면 뭐든지 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특히 잘하고자 하는 기특한 욕구가 있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보기에 무모하다 싶은 목표도 거뜬히 해내는 모습을 보여 대단하다는 생각을 들게 했다. 공부 계획, 시간 활용법, 감사 일기 등은 다른 학생들에게도 추천할만한 공부법이고 목표를 향해가는 마인드셋을 이루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 후반부의 부록으로 미국 대학교 합격을 위한 팁은 미국 대학교에 도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듯 하다. 에세이 작성부터 시작해서 SAT, 영어공부, 시간관리법 등 유용한 방법들이 많다. 책을 읽고 저자의 유튜브 채널을 찾아봤는데, 스탠포드 대학교에서도 공부하면서 영상도 찍고, 공부하고 싶은 동기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있는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스탠퍼드공부습관의힘 #스탠퍼드대학생 #이나흔 #미국대학생공부법 #공부습관 #슬로디미디어 #네이버북유럽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