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미리 보는 핵심 키워드 7
뉴시스 경제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4년 새해가 된지 벌써 1달이 지났다. 2023년에는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경제 관련된 일들이 많았다. 그럼 2024년에는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지 7가지의 핵심 키워드를 통해 대한민국의 가까운 미래를 예측해보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뉴시스 경제부에서 펴낸 '통계로 미리 보는 핵심 키워드7'이다. 뉴시스 경제부에 속해있는 오종택 팀장님을 비롯 박영주, 이숭주, 임소현, 용윤신, 손차민, 임하은 등 6명의 기자가 함께 쓴 책이다.



이 책은 '세상에 쓸모없는 통계는 없다'라는 일념으로 뉴시스 경제부 기자들이 통계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었다. 정보의 홍수 속에 가짜뉴스가 범람하는 요즘이지만 통계라는 정확한 수치를 통해 책에서 다룰 7가지의 키워드를 선정하여 미래를 예측해볼만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책 속에 인용된 통계는 통계청의 국가통계포털(KOSIS), 열린제정, 국세통계포털,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 산업통계 분석시스템, 국가에너지통계 종합정보시스템,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 원전안전운영정보시스템, 농산물유통정보 등에서 활용한 통계들이 활용됐다. 



이 책에 담긴 내용은 4년 전 뉴시스에서 '세쓸통(세상에 쓸모없는 통계는 없다)'라는 제목으로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에 연재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 연재에서 다룬 내용은 정말 많지만 이 책에 담긴 키워드 7가지는 다음과 같다.


전쟁발 에너지 대란

고래 싸움에 무역 적자

차세대 먹거리 산업의 현주소

고물가 '텅'장 시대

일자리 세대 전쟁

나홀로 월세, 집값 꿈틀

더 글로리, 그리고 학교 참상



위 7가지의 키워드는 지금까지도 뉴스에서 자주 등장하고 있는 키워드이다.


첫번째, 전쟁발 에너지 대란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부터 시작되어 최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까지 원자재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각 나라에서도 자신들의 에너지를 지키는 정책을 계속 펼치고 있고, 100% 원자재 수입국인 대한민국은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고 나아가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두번째, 2강이라 할 수 있는 미-중간의 무역 전쟁으로 인해 대한민국이 피해를 보는 요즘 우리는 어떤 해결책을 갖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세번째, 앞으로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고 갈 차세대 산업은 전기차, 바이오 산업인데 반도체가 주춤한 요즘 신첨단산업으로 각광받고 있고, 2024년에는 그 폭이 어떻게 넓어질 지 주목해야 한다고 한다. 그 외에 미래 차, 로봇, 방산, 원전 등이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확장될 예정이라고 한다.



네번째, 고물가로 인해 서민들이 정말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요즘이다. 공공요금뿐만 아니라 식자재, 외식물가도 다 오르고 있는 상황이라 국가적으로 지원 정책도 필요한 상황이다.



다섯번째, 국민행복수준은 OECD 국가 중 바닥권이고, 노동 허리층인 40대 우울증 심화도 사회적인 문제라고 한다. 은퇴 후에도 일을 놓치 못하는 현실에서 향후 어떤 대안이 필요한지도 언급되어 있다.



여섯번째, 2023년에는 집값도 상승했지만, 전세사기 피해자가 많이 생기면서 무주택자들의 고난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집값 상승과 고금리로 2024년에도 주택시장은 안갯속이라는 저자들의 예측이 공감되지만 우울하다. 저출산도 심각한 사회문제지만, 1인 가구의 증가와는 반대로 지방의 빈집의 증가 등은 우리 사회의 부정적인 면들이 지속되고 있는 것도 안타깝다.



일곱번째, 학교 폭력과 교권 침해는 작년 뜨거운 이슈였다. 2024년에는 이런 안타까운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요즘 모든 사람들이 정말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것 같다. 책에서 기자들이 통계를 통해 미래를 어느정도 예측해봤듯이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024년에는 점점 더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미래로 전개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통계로미리보는핵심키워드7 #뉴시스 #뉴시스경제부 #세상에쓸모없는통계는없다 #세쓸통 #원앤원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