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알아야 할 초등 영단어 800
박병륜 지음, 참쌤스쿨 그림 / 믹스커피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 조기교육과 해외유학으로 초등학교 때에도 이미 유창한 영어 실력을 갖고 있는 아이들도 많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초등학교부터 영어를 본격적으로 학습할 것입니다. 물론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도 학원에서 학습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어공부는 어떤 것인가 생각해봤는데 이때는 단어를 주로 학습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중에 초등 영단어 학습서는 많은데, 이번에 초등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어단어를 정리한 '반드시 알아야 할 초등 영단어 800'이라는 책을 만났습니다. 이 책은 2003년부터 중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계시고, 'EBS 최고 강사'에 선정되었고, 2020년 교육부 장관상을 받은 박병륜 쌤이 지은 책입니다. 저자는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영어 교과서 집필 및 검토했고, 전국 영어교사 수업경연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이력도 갖고 있습니다.


저자는 영어 교사이자 초등학교 학생을 둔 학부모의 마음으로 교과서가 다르더라도 영어 교과의 내용을 모두 아우르는 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이 책을 펴냈다고 합니다.

영어 단어 학습은 문장으로 익히는 것이 중요한데, 예문으로 학습하기에는 초등학생들에게 아직 어렵기 때문에 책 속에 제공되는 단어들에 모두 삽화를 넣어 단어에 대한 이미지를 연상하도록 해서 초등학생들의 학습을 돕고 있습니다. 책 속의 이미지는 참쌤스쿨(정예림,하선영,하지수)의 선생님들이 맡아주셨는데 세 분 모두 초등학교 선생님이셔서 대상 독자인 초등학생들의 마음을 잘 알고 그리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타 학습서와의 차별을 위해 영단어 학습앱인 '클래스카드'와 협력하여 책 속에 실린 800개의 모든 단어를 세트로 만들어 무료로 제공하고, 학생들이 책으로 학습한 후 앱을 활용하여 게임 방식으로 단어를 반복 학습하도록 구성했다고 합니다.




가장 놀라운 것은 유아동 아이들이 한글, 알파벳 학습지와 유사하게 800개의 단어를 커다른 포스터로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방 한켠에 이 포스터를 붙여놓고 공부한 단어들을 자연스럽게 복습할 수 있도록 한 저자의 꼼꼼함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 책에 담긴 800개의 단어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초등학교 어휘 800개를 모두 담고 있습니다. 800개라는 단어가 많아보이지만, 하루하루 차근차근 학습할 수 있도록 하루에 10개씩 80일동안의 학습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단어에는 연관어, 유의어, 반의어, 그리고 동사의 경우 불규칙 동사표시 등 관련 어휘들이 함께 제시되어 있어 하나의 단어만을 익히는 것이 아닌 연관 단어도 익혀 더욱 많은 단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각 날짜별로 단어를 학습하고 뒷면의 리뷰 페이지에서는 영단어 쓰기, 빈칸 채우기, Crossword, Word Search, Unscramble 등 퍼즐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책의 후반부에는 주제별 영단어 파트가 있는데, 숫자, 시간, 요일, 월, 계절, 색깔 등 주제별로 엮은 단어 모음이 있어 한번에 익히기에 좋습니다. 초등학생 자녀의 영어 단어 학습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책으로 한번에 학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초등영단어800 #초등영단어학습서 #초등영어공부 #믹스커피 #박병륜 #참쌤스쿨 #원앤원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