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영어의 결정적 단어들 : 콜로케이션 중학 영어의 결정적 단어들
김경하 지음 / 사람in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를 공부하다보면 단어의 다양한 쓰임새로 인해 잘못 번역할 때가 많았다. 잘못된 영어 학습법이 몸에 배어서 단어의 의미를 한가지만 기억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어 단어, 특히 동사는 상당히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에, 하나의 의미보다는 그 쓰임새에 맞게 덩어리로 또는 문장으로 익혀야 제대로 공부할 수 있다.


요즘은 영어 유치원 또는 유치원에서 영어 교육을 시작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일찍 영어를 접하곤 하지만, 초등학교부터 본격적으로 학습을 하다보면 단어의 한계에 부딪힌다. 그리고 중학교로 진학하면 생활영어가 아닌 수행평가와 지필고사 등 수험영어에도 대비해야하기 때문에 영단어 학습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영어 단어를 학습할 때 한가지로만 인식하는 것이 아닌 콜로케이션을 통한 학습을 해야 영어 단어의 폭이 더욱 넓어지고 유창함을 가질 수 있다.



콜로케이션은 2개 이상의 단어가 함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어들의 덩어리를 뜻하며, 쉽게 말하면 흔히 사용되는 단어들의 결합을 뜻한다. 원어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의 조합이 콜로케이션이고, 동사+명사, 동사+부사, 부사+형용사, 명사+명사 등 다양한 형태의 콜로케이션이 있다.



외국어 학습서 출판사 중 구성과 내용이 정말 마음에 드는 사람in에서 중학 영어의 결정적 단어들(콜로케이션)이라는 제목으로 중학교 영어 단어를 가뿐하게 마스터할 수 있는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의 저자 김경하님도 이 책에서 외국어 학습의 가장 중요한 두 축은 정확성과 유창성인데, 자주 쓰는 표현을 덩어리(chunk)로 외우는 것이 유창성을 키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책 속에서는 중학교 영어에서 수행평가나 지필 시험, 다양한 과제에 필요한 빈출 단어들을 선정하고, 그에 연관된 덩어리 표현(콜로케이션)들이 정리되어 있다. 이 책의 대상독자들인 초등학교 고학년 또는 중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책 속의 덩어리 표현들 또는 문장을 직접 따라 써 보며 자연스럽게 표현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습의 순서는 우선 그림과 목록을 통해 다양하게 콜로케이션되는 표현을 익히고, 문장 속의 단어를 채우면서 어떤 상황에서 이 표현이 사용되는지 학습한다. 그리고 Review에서 다양한 문제들을 통해 앞 Chapter에서 배운 표현들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각 Chapter에서 배운 덩어리 표현들을 얼마나 암기하고 있는지 Check Lis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책 속의 표현들은 총 4개의 Chapter, 32개의 Unit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쉬운 영어 단어들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중학 영어의 결정적 단어들 콜로케이션을 통해 영어 단어들의 폭넓은 표현도 익히고 유창성도 키우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중학영어의결정적단어들콜로케이션 #중학영어의결정적단어들콜로케이션 #중학영어공부 #중학교영어 #김경하 #사람in #네이버북유럽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