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는 설렘이다 - 김학주 교수가 들려주는 필승 투자 전략
김학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의도 전설의 애널리스트라 불리는 김학주 교수가 들려주는 필승 투자 전략이 담긴 책을 읽었다. '주식투자는 설렘이다'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주식은 많이 아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라는 한 줄의 문장으로 독자들을 끌어들인다. 남들이 한다고 무턱대고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 투자는 정말 공부를 많이 해야 이익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금융위기 때나 코로나19 팬데믹 초기에 엄청난 기회가 있어 그 기회에 많은 사람들이 주식으로 이익을 봤지만 또 손해를 본 사람도 많다. 어떻게 하면 손해를 보지 않고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할 수 있을까? 그것은 이 책에서 저자가 들려주는 필승 투자 전략과 유사하다.



저자는 책 서두에서는 주식 투자를 쉽게 할 수 있음에도 왜 사람들이 어렵게 하는지 그 이유를 알려주고, 또 기업가치를 분석하는 방법도 설명한다. 그리고 중반부에서는 미래에 놀라운 부가가치를 만들어줄 산업들을 하나하나 소개하고 있다. 미자막으로 개인투자자들이 투자에 있어 궁금해할 만한 내용과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을 담고 있다.



지금은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교수님이지만, 전직 최고의 애널리스트답게 책 속에서 앞으로 독자들이 또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야할 분야를 잘 설명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투자 권유하는 것이 아니냐라는 의견도 들릴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 종목 추천이나 유망 분야 등 그런 것 아닐까? 



그런 점에서 저자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고 저자가 얘기하는 신성장주 발굴, 에너지, 위성인터넷, 로보틱스 같은 제조업, 바이오테크 등 앞으로 주목해야할 분야의 소개는 주식 초보자에게는 정말 고마운 정보라고 생각한다. 또 혹자는 다 아는 것이라고 폄하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분야를 왜 관심있게 봐야하는지에 대한 저자의 설명이 더 와닿았다.


예를 들어 생성형 AI가 정말 주목받고 있지만, 앞으로 AI의 패권을 다툴 키는 계산능력이고, 그 계산능력을 지원하는 것이 GPU와 고대역폭 메모리라고 이어지는 설명은, 공부가 부족한 주린이들이 잊지 말고 알아야 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분야를 설명하면서 지금까지 주가에 반영된 사실들과 시장이 간과하고 있는 미래 등 시각을 달리한 설명은 해당 분야를 이해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됐다.



마지막으로 개미들에게 도움이 되는 저자 김학주 교수의 투자습관은 모든 항목들이 자신에게 맞진 않겠지만 한번쯤은 관심있게 보고 실행해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특히 개인적으로 유용했단 것은 주식을 살 때 반드시 자신이 왜 이 주식을 사는지 '매수 이유'를 적으라라는 것이다. 매수 이유를 적고 그 이유가 거짓으로 바뀌거나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면 하나씩 지우고 매수 이유가 줄어들수록 '차익실현'을 하면 된다고 것은 주식 초보자들에겐 좋은 습관이 될 것 같다.



주식을 잘 하기 위해서는 많이 알아야 한다는 것은 정말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또 어떻게 보면 실천하기 힘든 내용이기도 하다. 지금이라도 하나씩 알기 위해 실천해보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주식투자는설렘이다 #주식투자 #필승투자전략 #투자습관 #김학주교수 #애널리스트 #메이트북스 #네이버북유럽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