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울프, 문장의 기억 (양장본) - 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기 위하여
박예진 엮음, 버지니아 울프 원작 / 센텐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지니아 울프는 영국 런던 출신으로 정교하고 섬세한 문장으로 20세기 대표적인 모더니즘 작가로 꼽힌다. 선구적 페미니즘을 넘어 인류애를 주장했고, 의식의 흐름의 기법을 실험하는 등 독창적인 서술을 남겼다.


이는 어떤 책에 소개된 버지니아 울프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녀는 널리 알려진 작가이지만 개인적으로 그녀의 저서를 제대로 읽어보진 못했다. 이번에 좋은 기회로 그녀의 저서들 중에서 관심가지고 읽어봐야 할 문장들을 뽑아 엮은 책을 만나게 되었다.



엮은이는 박예진님으로 북 큐레이터이자 고전문학 번역가이다. 역자는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을 읽으며 작가로서의 재능에 감탄했고, 난해하다고 인식되는 버지니아 울프의 '의식의 흐름' 기법도 그녀의 특유한 명쾌하고 예리한 문장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평가를 하고 있다.


버지니아 울프의 13편의 작품 속에서 엮은이의 추천을 받은 문장들은 원문으로 읽어도, 번역된 문장으로 읽어도 그녀를 처음 만나는 나로서는 많이 이해하긴 힘들었다. 하지만 몇몇 문장들은 바로 눈에 들어왔고 원문으로 읽어도 상당히 명쾌하고 깔끔하게 만든 문장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버지니아 울프는 자신이 살았던 당시의 사회적 배경에 대한 비판과 함께 여성들의 권리와 사회적 정의, 정체성 더 나아가 민주주의와 평등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신의 작품 속에 잘 드러내고 있는 듯 하다. 역자의 추천 문장들과 함께 작품에 대한 해설은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을 전부 읽지 않아도 잘 정리되어 기억되는 것 같아 감사한 마음이다. 책 속의 버지니아 울프의 초상화, 일기, 유서 등 다양한 그녀의 흔적들이 책 속의 문장들과 어우러져 그녀가 어떤 작가였는지 떠오르는데 도움을 주었다.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을 본격적으로 읽을 기회가 있다면 잘 이해하기 힘들더라도 제대로 한번 읽어보고 싶다. 그리고 버지니아 울프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다른 독자들에게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버지니아울프문장의기억 #버지니아울프 #리텍컨텐츠 #RITECCONTENT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