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집중력이 없는 사람이다. 개인 성격도 영향이 있지만, 멀티태스킹을 할 수 없으면서도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평가해보면 이러한 방법은 시간이 더 많이 걸리고, 일의 완성도도 떨어진다. 하지만 이런 잘못된 방식을 아직까지 못고치고 있다. 2023년 최고의 베스트셀러 책으로 선정된 책은 '도둑맞은 집중력'이다. 이 책으로 인해 집중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로 인해 관련 책도 더 많이 출간된 것 같다. 그래서 이번에 만난 책도 집중력과 관련된 '오늘도 딴 생각에 빠진 당신에게'이다. 이 책의 저자 홋타 슈고님은 일본 메이지대학교 법학부 교수이며 언어학 박사인데, 이 책을 통해 집중력있게 하루를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어떤 방법으로 집중해야 하는지를 잘 설명하고 있다.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24시간. 그 하루의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그 해답은 지금 눈앞에 놓인 일에 그저 집중하는 것이라고 한다. 다른 사람의 시선, 지나치게 많은 잡다한 일, 궁금증을 해결하거나 선택을 위한 검색 등 집중을 방해하는 수많은 요소들을 극복하고 '오늘 하루'에 집중한다면 성공과 행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고 한다.



그렇다면 그런 방해요소들을 떨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써야할까?

이 책에서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서 사람들이 집중하지 못하는 이유, 집중력이 떨어뜨리는 원인을 찾아보고, 집중력을 높이고 보람된 하루 24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아본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겠지만, 요증은 정말 많은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고 그런 정보들에 현혹되기 때문에 사람들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되며, 불안함 마음 또한 집중력 저해의 요인이 된다고 한다. 책에 소개된 최고의 하루를 보내는 5단계는 해야 할 일과 안해도 되는 일을 나눠보고, 긴급하지 않은 중요한 일을 먼저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지금 당장 뭘 해야할지를 모를 때는 그냥 마음이 끌리는 대로 하며, 시간을 돈으로 계산해서 결정하면 좋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집중력을 가장 높이는 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집중력을 단번에 높이는 5가지 습관과 하버드대학이 80년에 걸쳐 내놓은 인생의 해답이 와닿았다. 특히 하버드대학이 내놓은 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계인 것 같다. 인간관계가 좋으면 쓸데없는 인간관계에 시간과 비용을 허비하지 않아도 되고, 신뢰하는 사람과 함께하면 집중력이 배가된다는 실험 결과가 이를 입증하고 있다.


우리는 시간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지만, 그 시간을 소중히 쓰지는 못하고 있다. 한번 지나간 시간은 다시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에 현재를 소중히하고 집중해서 보내야 한다. 지금도 집중력이 약해 나처럼 딴 짓, 딴 생각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을 권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오늘도딴생각에빠진당신에게 #집중력 #딴짓 #딴생각 #홋타슈고 #밀리언서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