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는 아이
이광형 지음 / EBS BOOKS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이스트 이광형 총장님이 TV프로그램에 출연하신 것을 몇 번 본 적이 있는데, 괴짜 총장이라 불릴만큼 획기적인 일도 많이 하시고, 말씀도 재미있게 하시지만, 교육철학에 있어서는 정말 본받을만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이광형 총장님이 쓰신 '거꾸로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는 아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아이편과 부모편 그리고 사회편으로 나뉘어 다양한 입장에서 창의력을 높이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노력해야하는지를 설명한다. 아이는 미래에서 온 사람이라는 표현은 정말 고개가 끄덕여지는 말이다. 아이들은 현재의 문화와 기술을 접하면서 성장하고 있다. 부모세대의 학창시절에는 휴대폰도 인터넷도 없던 시절이었다. 현재 아이들이 접하는 문화와 정보량의 차이는 예전에 비해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많고 다양하다. 그래서 부모가 자라온대로 생겨난 잣대로 자녀들을 대하기보다 현재에서 어떻게하면 자녀의 교육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예전에는 암기하고 수많은 정보를 갖고 있는 것이 더 나았다면, 이제는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과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인해 지식의 습득보다는 질문을 어떻게 해서 다양한 매체를 통해 결과를 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상상력이다. 상상력은 창의력을 키우는 밑거름이 된다. 아이의 상상이 말도 안되는 것이 아닌 나중에 어떤 것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존중하고 이 상상력을 현실화할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저자는 태생적으로 창의력이 뛰어난 것이 아니라 창의력은 노력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도 전달하고 있다. 창의력은 질문을 많이 하고, 생각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길러지기 때문에,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고, 스스로 많이 생각하고 질문해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실패는 다음 성공을 위한 디딤돌이기 때문에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실패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소중한 것을 배우고 다음에 성공할 수 있는 동력을 얻기 때문에 포기하지 말고 꼭 도전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2부의 부모의 입장에서도 자녀의 창의력을 위해 어떤 자세로 임해야하는지 잘 설명해주고 있다. 아이를 존경하는 자세, 선생님 말씀을 잘 듣는 것이 미덕이 아니라 질문을 많이하고 열심히 싸우는 것이 미덕이라고 가르치는 것, 밥상머리 예절, 수많은 소문에도 흔들리지 않는 부모의 자세, 이타적이고 봉사하는 마음 갖기, 긍정적인 사고하기, 인성 교육 등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어떻게 하면 아이의 창의력을 위한 부모가 될 수 있는지 좋은 말씀을 해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아이의 여백을 두려워하지 않는 부모가 되라는 말이 가장 와닿았다. 다른 집 아이들과 비교하지 않고 아이가 진정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때까지 아이를 다그칠 필요가 없다고 얘기한다. 이 내용에서 총장님의 어린시절을 얘기했는데, 지금은 총장님의 어린시절과는 너무 다른 환경이기 때문에 설득력이 떨어져 조금 아쉬운 부분도 있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아이를 칭찬하고 매주 칭찬일기를 쓰라는 내용은 개인적으로 꼭 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사회편은 코딩과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제 우리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접어든 것 같다. 코딩도 기본적으로 할 줄 알아야 하고, 인공지능 또는 로봇과 공존하며 살아야 하는 시기가 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창의력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는지 조언을 해주셨다. 미래에는 지식과 더불어 창의적이고 협동적인 인재가 이끌 것이라고 이광형 총장님은 예언한다. 이에 맞게 아이에게 교육을 하고 올바른 길로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거꾸로질문하고스스로답을찾는아이 #이광형총장 #카이스트총장 #창의력교육법 #EBS부모교육 #네이버북유럽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