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진심 - 언어의 마음을 알려주는 40가지 심리학
최정우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하는 말에는 숨겨진 욕망이나 감정이 담겨있다. 평소에는 전혀 느끼지 못하곘지만, 잠깐이라고 관심을 갖고 누군가 자주 하는 말, 즐겨 쓰는 말을 들으면 그 사람의 생각과 마음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심리학에서 '언어 행동 분석'이란 말의 내용뿐만 아니라 말의 속도, 목소리 톤, 몸짓언어 등을 분석하여 그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말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표현 방식, 억양, 못진 등을 함께 분석해 심리 상태를 추론할 수 있다고 한다.

심리상담가 최정우님은 그의 책 '말의 진심'에서 사람들의 말을 통해서 그 사람의 숨겨진 마음을 알아낼 수 있다고 얘기한다. 말 속에 숨겨진 마음을 알아가는 과정을 따가가다 보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새로운 시선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책에서는 5가지 PART로 나뉘어 상대방의 무심코 튀어나온 진심 알아차리는 법, 딱 절반의 표현으로 100% 진심을 전하는 법, 상대방의 마음을 두드리는 말하는 법, 마음에 진심을 얹는 말 한마디, 마지막으로 단호한 마음을 전해야 할 때 말하기 등 우리가 살면서 충분히 겪고 느낄 수 있는 상황에서의 내 마음을 전하는 방법과 상대방의 진심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


첫번째 PART에서는 상대방의 말에서 느껴지는 진심이 어떤 것이었는지 알아보는 내용이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에서 조금 반성했는데, 대화에서 가성비를 너무 따지지 않았는지, 또 말하지 않고도 내 의도를 파악해주길 바랬는지, 내로남불의 말을 하지 않았는지 등 내 대화법에 문제가 있지 않나 하는 반성을 하게 됐다.



두번째 PART에서도 충분히 경험했던 내용들이었고, 상대방이 왜 그렇게 말했는지 조금은 이해하게 되었다. 무조건 남탓을 하는 상대와 자기는 아니라다, 몰랐다 라고 말을 하는 사람과 자주 대화했는데, 왜 그들이 그렇게 얘기했어야 했는지 그들의 심리상태를 알 수 있었다.



세번째 PART에서는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짜증,반대만 하는 사람부터, 스펙과 배경으로 상대를 평가하려는 사람들의 심리를 잘 알 수 있었다. 특히 괜찮지 않은데 괜찮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의 심리가 어떤 상태인지도 조금은 이해하게 되었다.



네번쨰 PART에서는 우리가 자주 말하는 말에 어떠한 의미가 담겨있는지 알아본다. 오랜만에 만난 사람에게 '밥 한번 먹자'라는 의미는 정말 밥을 먹자라는 의도로 말한 것이 아닐 것이다. 이렇듯 다양한 말에서 상대방의 의도는 어떤 것인지 어떤 의미였는지 알 수 있었다.


마지막 PART에서는 상대방의 마음이 변하지 않을때 강하게 말해 어떻게든 변화하려는 말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양한 경우를 다루고 있다.


이렇듯 책에서는 무심코 우리가 무심코 말하는 것들에서 상대방 또는 내가 어떤 마음으로 얘기하는지 잘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말도 한번 돌아볼 수 있었고,


상대방이 왜 그렇게 말했는지 궁금했던 것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다. 상대방의 말, 이제는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말의진심 #상대방의마음 #본심 #진심 #최정우 #밀리언서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