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놓치지 말아야 할 공부 문해력 우리 아이, 놓치지 말아야 할 공부 1
신영환 지음 / 헤르몬하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 해 전부터 TV 교양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아이들 교육과 관련해서 출간된 책들에서 많이 다뤄진 주제가 문해력이다. 기술이 발전하고, 플랫폼이 다양화되면서 이제는 문자에서 영상 또는 소리로 지식을 습득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이 글을 통해 지식을 얻기 보다는 영상과 소리를 통해 지식을 얻는 경우가 더 많아졌다. 그러다보니 책을 덜 읽게 되고, 책을 덜 읽으니 문해력이 점점 더 떨어지고 있다고 한다.



요즘 시대의 학생들의 공부와 시험은 아직 글로 해결해야 한다. 학습은 영상으로 할 수 있지만, 결국엔 글로서 표현해야 한다. 그러다보니 요즘처럼 영상을 빨리 접하는 아이들에게 문해력은 더욱 더 필요한 능력이 되고, 이것을 어떻게 높여주느냐가 부모들의 임무 아닌 임무가 되었다.


'우리 아이, 놓치지 말아야 할 공부 문해력'의 저자 신영화님도 아이들을 직접 가르치는 교사로서 아이들이 성공적인 10대를 보내기 위해 자기에게 맞는 공부법, 공부 습관, 문해력, 공부 감정 등의 필수 요소로 정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교육 철학을 전파하고 있다. 이 책에서도 아이들에게 문해력이 왜 중요하고, 문해력을 왜 키워야하는지에 대한 현명하고 깔끔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부모들이 대체로 궁금해하는 내용이 바로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냐는 질문인데, 저자는 바로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라고 강조한다. 문해력을 키울 수 없다면 공부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책의 1부에서도 공부와 문해력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면서 왜 문해력을 키워야하는지에 대해 독자들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공부의 기초 체력을 키우는 힘은 바로 문해력이다. 문해력이 높다면 공부의 기초체력이 잘 다져져 있다는 의미이고, 공부 자존감도 높다고 한다. 그러기 때문에 문해력은 요즘 공부에서 정말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독서의 중요성은 입이 닳도록 말해도 모자람이 없지만, 의미없는 독서는 문해력을 키우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2부에서는 공부 문해력 향상을 위한 올바른 독서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읽기 어려운 고전 읽기법부터 정독, 속독, 발췌독, 다독, 메모 독서법 등 다양한 독서법을 설명하고 어떤 방법으로 책을 읽으면 좋은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독서를 늘이고 공부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아이들이 실천하기 쉬운 것부터 하나씩 제안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부모가 먼저 책을 읽어주고나, 도서관에 가는 것, 좋아하는 분야를 찾아 여행을 떠나거나 신문을 읽는 등 다양한 방법들을 제안하고 있다.



요즘 시대에 노력하지 않으면 아이는 자라서 문해력을 키울 수 없을 것이다.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어릴 때부터 능력을 키워온 아이와는 확연하게 비교가 될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공부와도 상당한 연관이 있는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노력해야 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공부문해력 #우리아이놏히지말아야할공부문해력 #문해력 #초등독서 #독서법 #신영환 #헤르몬하우스 #네이버북유럽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