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과 엑셀로 시작하는 딥러닝 - 딥러닝의 알고리즘 원리부터 파악하기
홍재권.윤동현.이승준 지음 / 정보문화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고, 머신러닝, 딥러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관련 서적들이 정말 많이 출간되었다. 전공자나 관련 지식이 많은 분들에게 적합한 책도 있지만, 초심자나 입문자를 위한 책도 종종 볼 수 있었다.



딥러닝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실무적인 내용보다는 딥러닝 알고리즘 내부의 동작 방식과 그 원리를 이해하는데 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정보문화사에서 출간된 '파이썬과 엑셀로 시작하는 딥러닝'은 입문자,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엑셀을 통해서 데이터의 종류, 딥러닝의 각 단계에서의 값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함꼐 딥러닝의 원리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전공자들은 파이썬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익숙하기 때문에 원리만 익히면 쉽게 배울 수 있겠지만, 입문자, 비전공자들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함께 딥러닝의 원리를 익혀야 하니 이 분들에 타깃으로 하여 구성된 점이 개인적으로도 마음에 들었고, 이해하기 쉬웠다.



이 책의 공동저자 세 분(홍재권, 윤동현, 이승준)은 각자 전공을 다르지만 현재는 모두 딥러닝에 입문하여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에 몰두하고 있는 전문가들이다. 대학원에서 인공지능을 함께 연구하며 Tensorflow, Pytorch 등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인공지능 모델을 구현하지만, 모델의 성능 향상을 위해 넘파이, 엑셀 등을 이용한다고 한다. 그래서 책 속의 내용을 보면 딥러닝의 미분값, 역전파, 순전파 등은 파이썬을 이용하여 계산하고 있고, 가중치, 편향값이 업데이트 되는 과정은 엑셀로 풀어보고 시각화하여 독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딥러닝의 동작 원리나 수학적 내용이 다소 어렵긴 했지만, 엑셀로 된 시각화와 다양한 그림을 통해 어느정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책에서 사용된 다양한 예제들이 실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데이터들이어서 이해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대부분 사이킷런에서 제공하는 예제 소스코드들이지만 독자들의 이해에 맞게 안성맞춤의 예제를 선택하여 책에 실은 것 같다. 하나의 예제에 진행 단계별로 소스코드와 결과 화면으로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어 딥러닝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책의 뒷부분의 부록을 보면 책에서 다룬 예제를 tensorflow로 간단하게 구현한 예제 코드를 보면 조금 허무하긴 하지만, 책 본문에서 다룬 내용이 동작원리를 보다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파이썬과 엑셀로 시작하는 딥러닝은 입문자, 비전공자에게 딱 맞아서 부담없이 함께 실행해보면서 학습하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딥러닝 #파이썬과엑셀로시작하는딥러닝 #파이썬 #정보문화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