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머니 레슨 -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가르쳐 주지 않는 '찐' 돈 공부
샘 베크베신저 지음, 오수원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들의 경제 공부를 위한 서적들이 정말 많이 출간되고 있다. 어릴 때부터 돈, 경제에 대한 관념을 일찍 세워 성인이 되어서도 현명한 경제적 활동을 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일 것이다. 나 또한 그렇다. 의미 없는 용돈 관리나 소비를 하기 보다, 보다 현명한 관리와 소비를 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어린이 경제 공부, 돈 공부에 대한 책을 자주 읽으려고 한다.



이번에 만난 '10대를 위한 머니 레슨' 또한 자녀의 돈, 경제 교육에 도움이 될 지식을 쌓고, 함께 읽으면서 경제적 지식을 쌓기 위함에 읽어보았다. 이 책의 저자 샘 베크베신저 님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대학교를 졸업하고, 작가가 되고 싶었지만, 글 쓰는 것만으로는 생계를 유지할 수 없다고 판단해 다양한 직업을 거쳐 현재는 대학에서 강의를 하며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는 대학에서 강의를 하며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10대에는 돈에 대해 전혀 몰랐고, 20대에는 빚더미에 시달린 경험이 있다고 한다. 자신도 돈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그런 상황까지 가게 되었다. 하지만 이제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10대 청소년들에게 돈에 대한 레슨을 할 수 있는 위치에 있게 되었다.+



이 책은 총 3개의 수업과 마지막 보충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 수업은 돈이란 무엇일까?에 대한 주제로 돈과 가족, 복리의 마법, 우리 주변의 삶과 다른 나라, 부자들에 대해 알아본다.

두번째 수업은 돈은 어떻게 벌까?라는 주제로 대상 독자들인 10대에게 맞는 용돈의 개녀, 그리고 부업의 기술, 미래에 독자들이 갖게 될 직업에 대해 설명한다.

세번째 수업은 돈은 어떻게 관리할까?라는 주제로 돈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돈을 어떻게하면 불릴 수 있는지, 똑똑하고 현명하게 소비하는 법 등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 보충 수업에서는 기부와 세금, 윤리적 소비 등 선을 위한 돈의 활용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무엇이든지 하고 싶은 일을 하려면 돈이 필요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고 일부일 뿐이다. 보다 더 행복한 삶을 위해 돈에 끌려다니는 노예가 되기 보다 돈을 잘 다루는 법을 익히는 것이 더 낫다고 저자는 얘기한다. 그렇기 때문에 일찍부터 돈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가 자라던 환경도 그렇고, 우리나라에서도 돈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금기시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요즘에는 일찍부터 돈공부, 경제공부를 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 책 '10대를 위한 머니 레슨'도 이런 흐름에 맞춰 10대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쓰여진 책이기 때문에 부모와 아이들과 함께 읽고 함께 돈에 대해, 경제에 대해 이야기하면 좋을 것 같다.



책 소개에서 저자가 TED에서 "개인 섬을 구매하는 방법"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기도 했다고 해서 검색해서 찾아봤다. 나름 흥미로운 주제여서 재미있게 봤는데 다른 분들도 한번 봤으면 좋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4zYRG1r-7UM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10대를위한머니레슨 #돈공부 #경제공부 #샘베크베신저 #현대지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