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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기간동안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은 온라인수업, 원격수업이라는 생소한 환경에서 학습해야 했다.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지만, 이를 계기로 우리에게도 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향이 제시됐고, 오프라인 교육만이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을 할 수 있음을 알게 됐다. 하지만 좀 더 알아보면 코로나19 이전부터 전 세계로 확산되어 온 '거꾸로 교실'과 그와 비슷한 새로운 교육 환경이 많이 활성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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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의 저자 정형권님은 교육 전문가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중국에 전파했었고, 요즘같이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교육과 학습법을 고민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시키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창의 융합 시대에 걸맞는 교육 대안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거꾸로 교실’의 원리를 학습 코칭과 접목한 ‘거꾸로 학습 코칭’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수가타 미트라의 자기조직학습환경(SOLE), 살만 칸의 칸 아카데이, 존 버그만의 거꾸로 교실 등이 제시하는 '21세기 아이들'에게 걸맞는 가르침의 방법을 정리하고 있다. 책 속에서 소개하는 새로운 교육 환경은 '거꾸로 교실'이라는 공통분모도 있고, 모두 미래의 학생들을 위한 학습 법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은수저'수업으로 널리 알려진 '슬로 리딩'수업이 '거꾸로 교실'수업과 어떻게 닮아있는지도 함께 비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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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만 칸의 칸 아카데미는 온라인에서 정말 널리 알려졌고, 얼마전 자녀교육과 관련된 TV프로그램에서 소개되면서 많은 부모들과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칸 아카데미의 컨텐츠를 이용해봤는데, 정말 좋은 학습들이 많이 있고, 자신에 맞는 학습을 선택하고 학습할 수 있는 점이 정말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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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교실의 학습 방법은 이제 보편화된 듯 하다. 그 이전에도 비슷한 방법은 있었지만 코로나19 팬데믹 기간동안 많은 학습내용들이 영상으로 만들어져 온라인에서 제공되었고, 학생들은 이와 같은 동영상 강의를 쉽게 접속해서 강의를 보고 듣고 학습할 수 있다. 미리 동영상으로 학습하고 실제 교실에서는 학습한 내용에 대한 다양한 풀이와 함께 토론하면서 학습한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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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시모토 선생님의 슬로 리딩은 다른 책에서도 접한 적이 있는데, 생각하는 힘을 길러준다는 점에서 커다란 장점이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슬로 리딩 학습법은 온전히 느끼고 체험하여 자기 것으로 확실히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학습법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도 '거꾸로 교실'과 같은 학습 환경으로 많이 변화하는 모습이 보이는 것 같다. 많은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힘이 있으니 '거꾸로 교실'과 같은 학습법으로 그들의 능력을 극대화해주는 것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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