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말 공부 - 현직 초등 교사가 들려주는 아이가 기적처럼 바뀌는 대화법
김민지 지음 / 월요일의꿈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의 마음이 단단해지고, 높은 자존감을 위해 항상 말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얼마전에도 감정주체를 하지 못해 또 큰소리를 치게 됐다. 하지만 이내 뒤돌아서면 후회하고 반성하게 된다. 그리고 챗바퀴 돌 듯 부모의 대화법에 관련된 책을 읽게 된다.


​현직 초등교사가 들려주는 아이를 위한 '부모의 말 공부'라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현직 초등교사이자 아이의 치유와 변화에 초점을 두고 학급을 운영하는 김민지 선생님으로 많은 부모들이 어려워하는 자녀와의 대화법에 함께 공감하며, 아이와 부모 모두 행복해지는 부모의 말 공부를 이 책에 담고 있다.



부모가 되는 길은 정말 힘든 것 같다. 아마 네 부모님도 나와 같은 감정을 느끼셨을 것 같다. 아이와 자연스럽게 대화하지 못하고 욱하고, 화내고, 짜증내는 못난 부모의 모습을 보이는 내 자신이 정말 부끄럽고 한탄스럽기만 하다. 이번 '부모의 말 공부'를 읽으면서 나쁜 대화법은 모두 나에게 해당하는 것 같고, 아이는 부모 말 한 마디에 행복해지기도 하고, 또 불행해지기도 하는 것을 아는데 어찌 그리 바뀌지 않는지 내 자신이 너무 한심하게 느껴졌다.


그래도 이번에는 마음 다잡고 아이와 행복한 대화를 위해 제대로 된 말 공부를 하고자 하였다. 아이와의 대화에서는 '공감'과 '경청'이 가장 최우선이다. 이것이 기반이 되어야 아이와의 대화가 행복해질 수 있다.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아이의 자율성을 높이고,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고, 아이의 사회성을 키우는 부모의 말은 책 속에서 저자가 제시한 대화법과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다.



부모의 또하나의 관심은 자녀의 공부일 것이다. 아이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공부하는 아이로 자랄 수 있는 부모의 대화법도 책의 6장에서 배울 수 있다.


​자녀가 사춘기가 되면 자녀와의 대화가 정말 힘들어진다. 이 시기를 자녀와 충돌없이 잘 보낼 수 있는 부모의 대화법도 7장에서 배울 수 있다.



마지막 8장은 다른 부모의 대화법을 다룬 책에서는 많이 보지 못했던, 어쩌면 오은영 박사님의 TV프로그램에서 많이 봤었던 부부와의 갈등, 이혼 가정에서의 자녀와의 대화법을 배울 수 있다. 8장은 같은 부모의 입장에서 이런 상황까지는 되지 말자고 다짐을 할 정도로 반성하며 대화법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부모의 말에 아이의 미래가 바뀐다. 이 점을 잊지 않고 세상 누구보다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부모대화법 #부모의말공부 #부모의언어 #아이자존감 #자기주도학습 #아이사춘기 #부모의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