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 - 삶의 의미와 행복을 찾아가는 인생 수업
장재형 지음 / 미디어숲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이라는 단어는 막연하지만 인생의 최종 목표이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려고 매일매일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힘든 일상 속에서 과연 내가 행복한가를 묻는다면 대답이 쉽게 나오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과연 행복은 무엇이고, 나는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일까?



'마흔에 읽는 니체'로 유명한 장재형님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질문에 부딪혔는데, 그때마다 해답을 찾기 위해 고전 문학에 빠져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자신의 신간 '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에서 감수성, 사랑, 욕망, 삶과 죽음 그리고 깨달음이라는 6가지의 삶의 주제에 대해 답을 찾고자 하였다. 저자는 책 속에 담긴 28편의 고전 문학에 맞게 28개의 질문을 준비했다. 책 속의 주인공을 대신하여 각각의 고전 문학을 만나면서 객관적으로 삶을 바라보도록 하였다. 물론 책 속의 고전 문학에 대한 평가는 저자 개인의 생각이다. 읽는 독자의 생각과는 다를 수 있다. 하지만 객관적인 입장으로 바라보는 주인공들의 삶을 다양한 견해로 받아들일 수는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고전 문학을 통해서 삶의 해답을 얻으라고 한다. 저자 또한 마찬가지이다. 에필로그에서 저자는 고전문학을 왜 읽어야 하는지 5가지 이유를 들고 있다. 고전 문학이 관심을 받고 인정을 받는다는 것은 그 문학들이 주는 영향력이 상당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책 속에 소개된 고전 문학책을 한권 한권 읽으면서 삶의 지혜도 얻고 내가 바라는 행복을 찾도록 노력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는어떻게행복할수있는가 #고전문학 #철학적사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