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필수 공부템 - 두 아이 의대 맘이 전하는
김민주 지음 / 성안당 / 2023년 3월
평점 :
자녀가 초등학생이 되면 부모는 자연스레 공부법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자녀가 좋은 학교,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누구나 다 똑같을 것이다. 특히 자녀가 의대에 진학했다는 부모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그 부모의 노하우를 배워보고 싶어할 것이다. (아마도 우리나라에서는 더욱 그럴 것 같다.) 상위권 학생들의 의대 진학률이 점점 더 올라가는 요즘이라고 하는데, 두 자녀 모두 영재학교를 거쳐 의대에 진학시킨 대단한 어머니가 출간한 책을 만나게 되었다.
저자 김민주님은 자신의 두 자녀를 영재학교를 거쳐 의대에 진학시켰고, 본인도 자신의 자녀들을 키운 경험으로 학습 코치, 영재학교 과학고 입시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자녀의 고등학교, 대학교 입시, 학원에서 일할 때 영재 학교, 과학고 입시 등을 거치며 자연스럽게 입시 전문가가 되어있었다고 한다. 그러다보니 책 속에서도 자신들의 자녀들 에피소드 뿐만 아니라 자신이 지도하고 코칭했던 입시를 준비하던 다양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학생마다 모두 자신만의 성향이 있고, 목표하는 바가 달랐지만, 최종 목표를 향해 영재학교 및 상위권 대학으로 진학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롤로그를 보면 저자는 주변 부모들로부터 다양한 질문을 많이 받는데, 저자의 다년간의 경험과 지식으로 중학교 학부모에게는 금방 답변해 줄 수 있지만, 초등학교 학부모에게는 너무 해 줄 얘기가 많아 고민했다고 한다. 초등학교에서는 본격적인 공부보다는 중,고등학교의 공부의 기틀을 잡아가는 시기라서 그렇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저자는 '긍정마음, 꿈, 책 읽기, 공부재능'이 가장 먼저 떠올랐고, 이를 책의 초반부에서 얘기하고 있다. 초등학교 공부에서는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하여 공부가 하고 싶어지게 하면 좋고, 자녀들이 희망하는 꿈을 응원하며 공부에 푹 빠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책 읽기'이고, 저자도 이 부분은 강조하며 초등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책 읽기 솔루션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공부재능은 자녀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능력이 아닌 부모가 함께 도와주는 공부 환경과 노력, 습관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것을 잘 알게 되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격언이 잘 맞아 떨어지는 에피소드들이 이 책의 5장과 6장에 실려있다. 저자의 자녀도 포함해서 저자와 상담했던 학생들이 큰 위기없이 영재학교, 과학고, 의대에 합격을 한 것이 아니다. 준비하던 과정에서 실패를 맛보고, 포기하고 했지만, 그 실패를 뛰어넘어 기회를 만들고 끝내는 합격이라는 성공을 이뤄냈다. 또 자녀들이 실패 후 포기하지 않고 다시 용기를 내 도전할 수 있도록, 불가능한 미래를 바꿀 수 있도록 자녀들을 존중하고 장점에 주목하는 부모의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마지막 7장에서는 1등급이 되기 위한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마스터 플랜을 제시하고 있다.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 주도 공부 습관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꿈과 진로를 확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과 부모의 도움이 꼭 필요한 것 같다. 부모의 욕심이 투영된 허황된 목표가 아닌 자녀가 정한 꿈을 향해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녀에 대한 존중과 신뢰가 가장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자신의 자녀가 의대, 치대, 약대, 한의대 등 최상위권에 진학하기를 원하는 부모님들이 있다면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이 책을 통해 그 부모님들이 원하는 것을 분명히 얻을 것이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초등필수공부템 #공부템 #의대맘 #자녀교육 #좋은부모되기 #찐공부아이템 #초등학생 #부모 #좋은부모 #성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