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 HEAR - 듣기는 어떻게 나의 영향력을 높이는가?
야마네 히로시 지음, 신찬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대화법을 주제로한 책들을 보면 대부분 말하기에 편중되어 설명하는 것들이었다. 하지만 이번에 만난 책은 말하기가 아닌 듣기의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잘 들어주는 것만으로 상대방을 변화시키고, 사람들을 끌어당기며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효과적인 듣기를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 야마네 히로시님은 일본의 '멘탈 노이즈' 전문 심리상담사이며, 다양한 저서도 출간했다. 



책을 읽어보면 가장 효율적인 대화법은 먼저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상대방이 무슨 얘기든 하고 싶게 만드는 사람들의 비결을 보면 수용, 공감, 자기일치를 갖고 있다는 것인데, 이것은 미국의 심리학자 칼 로저스가 강조한 경청의 3원칙에 근거한 것이라고 한다. 상대방의 말에 경청은 누구나 할 수 있고, 경청을 하면 말을 잘하지 못해도 대화가 잘 흘러간다는 것이다.


책에서 저자는 다양한 듣기의 자세를 설명하고 있다.


PART 1에서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기 위해 일단 듣는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

PART 2에서는 사람들이 먼저 다가오게 하기 위해 말하지 말고 눈앞에 있는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며 듣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얘기한다.

PART 3에서는 상대가 원하는 것을 말하기 전까지는 조언하지 말고, 설명하지 말 것을 강조하고 있다.

PART 4에서는 대화를 계속 이어가기 위해 침묵도 필요하다고 애써 말하지 안하도, 말을 시키지 않아도 된다고 얘기하고 있다.

PART 5에서는 이전과는 약간 다른 설명인데, 상대의 감정에 흔들리지 않고 상대의 호흡에 맞추되 가끔은 경청하지 않아도 된다고 얘기하고 있다.

마지막 PART 6에서는 듣기만 잘해도 나의 가치를 올릴 수 있다는 듣기의 장점이 잘 설명되어 있다.


누군가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위안이 되고 또다른 선한 영향력이 펼쳐질 것이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무시하지 않고, 잘 들어주는 것 그것이 세상을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굳게 믿는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HEAR #듣기 #야마네히로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