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무엇이 문제일까? - 탄소중립 시대, 원자력 발전과 에너지 믹스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6
김명자 지음 / 동아엠앤비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세계적으로 지구의 기후문제가 대두되고, 코로나 팬데믹 그리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세계적인 이슈들로 인해 세계의 각 나라에서는 안정적인 에너지 확보가 중요시되었다. 우리나라도 에너지원인 원유, 가스 등을 거의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새로운 에너지원을 찾는 것이 최우선 해결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 원자력 에너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정부에서는 탈원전 정책을 유지했지만, 새정부 들어서 원전으로 회귀를 추진하고 있다.

그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2022년 2월 발생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천연가스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자 세계 여러나라에서 원전으로의 복귀를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과연 원자력은 우리에게 필요한 에너지원인지 아닌지 정치적인 논쟁을 떠나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동아엔앰비에서 출간되는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 교양 시리즈 중 16번째로 출간된 '원자력, 무엇이 문제일까?'는 현 서울국제포럼 회장이고, 숙명여대, 명지대 석좌교수, 김대중 정부 환경부 장관 출신의 김명자 님이 지은 책이다. 저자는 다양한 저서도 출간했고, 2020년 대한민국 과학기술국가유공자로 선정되었으며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갖고 있다. 전 환경부 장관이자, 국회의원 활동도 하긴 했지만, 이 책에서는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자세를 취하고 시기에 따라 국가별 원자력 정책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사실관계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책은 총 6부로 구성되어 있고, 책의 분량도 청소년들이 과학,사회 교양도서로 읽기에 좋게 되어 있다.


​1부는 왜 다시 원자력인가에 대한 내용이다. 전 세계적인 동향 중 하나를 살펴보면 2022년 7월 유럽연합 의회는 원자력과 천연가스를 친환경 투자 기준인 녹색분류체계에 포함시켰다. 녹색분류체계란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에 기여하는 활동을 분류한 목록으로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경제활동과 금융투자의 기준이 된다고 하는데, 유럽 내에서도 원자력과 천연가스를 포함시키는데 의견이 갈렸다고 한다. 원전의존도가 높은 프랑스,폴란드, 체코, 핀란드는 찬성 입장이었고, 독일,오스트리아,룩셈부르그,덴마크 등은 반대입장이었다고 한다. 결론은 포함됐지만, 까다로운 조건이 달렸다고 한다.




2부는 원자력에 대한 과학적 소개를 다루고 있는데, 방사선, 감속재와 냉각재에 따른 원자로 유형 등을 설명하고 있다.


​3부는 세계 2차 대전 시기의 원자탄 개발을 시작으로 원자력을 이용한 핵무기 개발과 원자력 발전까지의 역사를 잘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개인적으로 원자탄이 개발되지 않았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고, 인류는 원자력이 아닌 다른 에너지원을 찾으려 시도했을 것이라는 의견을 보여주고 있다.


​4부는 원자력의 무서움을 보여주는 원전 사고이다. 1979년 미국 스리마일섬 사고, 1986년 소련 체르노빌 원전 사고,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등 사고 당시 피해도 엄청났지만, 사고 이후가 더 큰 문제인 원전 사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5부는 이제 원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정책과 산업 동향에 대한 각 나라별 정책과 계획을 소개를 다루고 있다.


마지막 6부는 저자가 합리적으로 제시하는 원자력 산업의 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다루고 있다. 특히 관심이 갔던 내용은 사용후핵연료 관리에 대한 해외의 정책 사례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83년부터 9차례 추진해 왔지만 아직 미해결 단계이고, 핀란드나 스웨덴 등의 설치 사례, 미국, 독일, 일본도 난항을 겪고 있는 현실을 보니 이 문제가 원자력 발전에 있어 가장 민감한 문제가 아닌가 싶다.




이 책은 학생들에게 원자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구성되었기 때문에, 이해가 쉽고 분량도 상대적으로 작아 과학 교양도서로 선택하여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청소년 #원자력무엇이문제일까 #원자력 #탄소중립시대 #원자력발전 #에너지믹스 #동안엠앤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