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상승기에도 부를 키우는 주식 투자 제1원칙 -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그에 따른 금리인상의 시대, 하락장에서도 부를 키우는 주식고수들의 제1 투자원칙!
김태훈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이후 각국의 긴축재정 및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금리 상승의 흐름이 이어졌다. 작년부터 계속된 미국 연준의 금리 상승을 시작으로 전 세계가 이에 동조하며 금리 상승을 했다. 최근에는 금리 인상이 더뎌지고 있긴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대폭락 이후 때와는 전혀 다른 환경이 되었다.


​코로나19 대폭락이후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에 뛰어들면서 지속되는 상승장 속에서 많은 이익을 누렸지만, 지금과 같은 금리 상승시기 및 인플레이션 시대에는 그렇지 못한 현실을 맞고 있다.


고금리, 인플레이션 시대로 접어든 지금 초보투자자들에게 안성맞춤형 투자서가 속속들이 출간되고 있는데, 나도 미래의 투자에 도움이 되고자 이런 시기에 맞게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만났다.


​20년 이상 증권계에서 활약해 온 주식투자 전문가이자, 현재 완일에셋매니지먼트의 대표이사로 재직 중인 김태훈 님이 쓴 '금리 상승기에도 부를 키우는 주식 투자 제1원칙'이라는 책은 최근 투자자로서 기본 지식을 갖추지 못한 채 금융시장에 뛰어든 사람들을 위해 잘못된 투자습관을 바로잡고 합리적인 투자 방법을 전달해주려는 목적으로 출간되었다. 

저자는 2005년 1월 네이버에 '김태훈의 현명한 주식투자자'라는 카페를 열고 위와 같은 정보들을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전파하고 잇으며, 이 책도 그 카페를 통해 저자가 연구한 내용들이 잘 담겨있다고 한다.


​이 책은 총 11개의 chapter로 나뉘어져 있지만, 첫 챕터와 마지막 챕터를 제외하고는 모두 각 주식테마별로 그 테마에 대한 설명과 각 개별주식의 설명이 잘 담겨있다.

저자가 첫 chapter에서 얘기하고 싶은 내용은 투자방법론이다. 



기본적 분석 방법은 Up-Down 방식과 Bottom-Up 방식이 있는데, Up-Down 방식은 거시경제의 흐름을 읽고 국가경제에서 호황인 산업 분야 중에 대표주를 찾아 투자하는 방식을 말하고, Bottom-Up 방식은 지금 당장 호황인 종목의 미래 성장성을 평가하고 국민경제가 그쪽으로 나아가고 있는지를 평가해 종목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기본적 분석 방법 중 Up-Down방식은 정부 정책과 대기업의 투자를 동시에 살펴보며 그 속에서 개별종목을 찾는 투자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반대로 Bottom-Up 방식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유행하는 것이 돈이 될 것 같다면 그 미래를 상상하고 투자종목을 선정하는 방법이며 비상장사 투자에 적합하다고 한다. 그리고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잡는데 도움을 주는 기술적 분석도 필요하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특히 다양한 기술적 분석 방법이 있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과거의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지만 미래의 주가를 찾기 위한 방법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외에 장기투자와 단기투자의 차이점, 공모주 투자에 대한 설명도 꼭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책 속의 나머지 부분은 각 섹터별 설명이라 처음부터 읽어도 좋고 자신이 관심있는 섹터부터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어느 것이든 투자자에게 공부가 될 것이고, 저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강조하는 것은 긴 호흡을 가지고 시장을 바라보고 자신이 투자한 종목에 대한 신뢰를 가지기 위해서라도 기본적 분석을 성실히 해야한다는 것이다.



주식 투자를 하지만 공부가 필요했던 분들이라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금리상승기에도부를키우는주식투자제1원칙 #주식투자 #금리상승기 #인플레이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