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 공부 천재로 키우는 법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김민정 옮김 / 레몬컬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아이가 갑자기 말을 하거나 몰랐던 단어를 얘기한다거나 갑자기 외국어를 말한다면, 부모들은 우리 아이 천재 아닌가 하는 행복한 상상을 하게 된다. 하지만 그보다 더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정말 천재인 아이들이 많다고 한다. 물론 부모의 마음으로는 우리 아이가 천재이고 머리가 똑똑해서 성장해서 영향력을 펼치는 사람으로 살아가길 바라지만, 모두 그렇게 성장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다보니 부모는 자녀의 공부에 집작하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항상 공부하라고 다그치기도 한다.


'다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 공부 천재로 키우는 법'에서는 꼭 비범한 천재가 아니어도 평범한 아이의 재능을 찾기 위해 부모가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일본의 심리학자 나이토 요시히토 님은 이 책을 시작하며 많은 부모가 천재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을 깨닫고 그 부분을 어떻게 고쳐줄 수 있을까하는 생각에서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부모의 잘못된 생각으로 자녀가 할 수 없는 일을 시키고, 잘못된 방법으로 아이에게 점수만 올리는 공부만 시키는 부모가 되지 말고, 자녀가 자연스럽게 생각이 넓어지고, 배우는 것을 좋아하도록 이끄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저자는 얘기한다. 이 책에서 저자가 이야기 하고 싶은 기본 생각은 '아이의 능력을 즐겁게 키워주고 싶다'라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들을 다그치지 않고 좋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이의 숨겨진 재능 찾는 법, 사고력 키우는 법, 아이의 단점을 장점으로 만드는 법, 공부 천재로 만드는 가정 환경 꾸미는 법, 공부 천재로 만드는 학습법, 공부 천재로 만드는 습관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걸쳐 아이를 공부 천재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많이 들어봤던 이야기이고, 나 스스로도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있었지만,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내용들이 많았다. 아이에게 공부해라. 다그치는 것보다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아이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봐주고, 칭친과 응원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꺠달았다.



​저자의 말에서 가장 와닿는 말은 '자녀 교육에 너무 늦은 때는 없습니다. 저는 이렇게 가볍게 생각하는 것으로 스스로를 원망하지 않으려고 합니다'라는 말이다. 내가 현재 자녀를 잘못 가르치고 있다고 하더라도, 지금이라도 좋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는 다짐과 용기가 생겼다. 많은 부모들이 이 책을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육아 #다그치지않고우리아이공부천재로키우는법 #자녀교육 #자녀교육솔루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