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관점으로 꿰뚫은 거의 모든 인공지능 - 인공지능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부의 지도를 읽다!'
문용석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이라는 기술은 현재의 우리의 삶을 상당히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끌었다. 과거에는 할 수 없었던 것들은 요즘은 당연하다는 듯이 자연스럽게 그런 삶을 살고 있다.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면서 기존의 산업현장의 모습에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비즈니스 관점에서 인공지능의 현재 상황과 미래를 살펴볼 수 있는 책을 만났다.


문용석 님이 쓴 '비즈니스 관점으로 꿰뚫은 거의 모든 인공지능'은 바로 현재와 미래의 인공지능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책이다. 기술적인 측면이 아닌 새로운 미래를 위해 현재 가장 핫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비즈니스 측면에서 살펴보고 독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명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우리에게 첫 등장에서는 큰 충격으로 다가왔지만, 그 이후 자연스럽게 우리의 곁에서 우리의 삶을 돕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이세돌 9단과의 바둑 대국을 가졌던 알파고의 등장일 것이다. 구글 딥마인드사에서 개발한 알파고는 모든 사람들의 예측을 깨고 이세돌 9단과의 대국에서 4대 1로 완승을 거뒀다. 이 대국 이후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많은 기업들이 인공지능 관련 사업에 관심과 큰 투자를 했다고 한다. 물론 알파고 이전에 많은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큰 성과를 거두고 있었지만 널리 알려지지 않았고, 알파고 만큼의 충격을 주진 않았다. 아무튼 그 시점을 계기로 인공 지능이 각광받기 시작했고, 인공 지능은 점점 더 진화했다고 한다.



인공지능은 바둑, 포커, 체스, 퀴즈 등에서 각광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딥러닝(머신러닝의 하위개념)을 탄생과 성장으로 인해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바와 같이 기계의 눈이 되는 컴퓨터 비전, 음성 인식 및 합성, 자연어 처리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자율주행차, AI 스피커, 인공지능 로봇, 드론, 헬스케어 등은 우리가 인지하지도 못하는 사이 우리의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영향을 주고 있다.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기술이기에 이에 대한 낙관론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인공지능의 그림자, 의구심도 가져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직업군이 아예 없어지는 실직상태가 발생할 수 있고, SF영화 속의 이야기이지만, 뛰어난 인공지능 로봇 또는 시스템이 인간에게 해를 가할 수도 있는 것이다. 아직은 인공지능도 마찬가지고 인류도 성장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을 미리 생각해야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비즈니스 관점으로 꿰뚫은 거의 모든 인공지능' 책에서는 현재까지 인공지능 기술과 기업들의 현황을 잘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앞으로 기업들의 향후 전략과 각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디지털 전환 사례를 통해 우리의 미래를 예상해볼 수 있다. 인공지능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지금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경영 #비즈니스관점으로꿰뚫은거의모든인공지능 #인공지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