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어 읽기 독립 로드맵 - 6-7세에 시작 초등에 완성
이설희 지음 / 사람in / 2022년 8월
평점 :
자녀의 영어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라면 엄마표 영어, 아빠표 영어 등 영어교육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그래서 자신의 자녀에게도 영어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엄마표 영어를 하자고 시도해보지만 아이들이 잘 따라와주지 않으면 끝내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 엄마표 영어이다. 이미 시중에는 엄마표 영어에 성공하여 자신의 노하우를 전달하는 책들이 많이 있다.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이것만 하면 성공한다 등의 엄마표 영어 노하우를 많이 전달한다. 대부분 일반적인 이야기이고, 내 아이에게 적용해도 좋을 내용이지만 정작 아이가 따라와주지 못한다면 그것은 그냥 엄마표 영어에 성공한 남의 집 얘기가 된다. 하지만 그런 책들을 놓지 못하는 이유가 조금이라도 자신의 아이들에게 맞는 어떤 방법을 찾기 위해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나의 경우가 그렇다.
'영어 읽기 독립 로드맵'의 저자 이설희 님도 현재 12살 쌍둥이 자매와 함께 엄마표 영어를 진행해 온 본인의 진솔한 기록을 이 책에 담았다. 10여년동안의 엄마표 영어를 통해 이제는 자녀들이 스스로 영어책을 꺼내어 읽고, 영어 영상도 알아서 찾아본다고 하니 저자의 자녀들은 진정 영어를 즐기고 재미있어 하는 단계인 것이다. 그렇다면 저자가 해왔던 엄마표 영어는 과연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었는지 궁금한데, 책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영어책 독서가 필요한 이유와 '영어 읽기 독립' 성공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사항을 알아본다. 여기서 읽은 내용 중 꼭 기억해야 할 사항은 충분히 듣기 과정을 거친 후에 읽기로 넘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충분히 들었다는 판단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는 말하기를 통해 판단한다고 한다.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PART 2에서는 모국어처럼 자연스럽게 영어를 습득하고, '영어 뗴기'와 '읽기 독립'을 즐겁게 진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여기서는 영어 읽기 독립 4단계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는데,
1단계는 충분히 듣기, 2단계는 물밑 작업, 3단계는 들으며 읽기, 4단계는 스스로 읽기이다. 1단계 충분히 듣기는 영어와 친해지기 위한 단계이고, 재미난 영어책과 흥미로운 영어 영상을 보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2단계 물밑 작업은 알파벳부터 시작해서 기초적 영어 단어(사이트워드 포함), 파닉스에 대한 공부를 포함시켜 진행하는 것이다.
3단계 들으며 읽기는 리더스북, 얼리 챕터북, 챕터북, 영어 소설까지 다양한 책들을 들으며 읽는 것을 진행한다.
마지막 4단계는 이미 아이 영어에 재미와 흥미가 생겨 스스로 찾아읽게 되는 단계인데, 이 단계에서도 아이에게 맞는 책들을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 PART 3에서는 '영어 읽기 독립'의 성공을 앞당길 수 있는 비법이 잘 담겨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영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다. 그런 환경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시간만 흘러갈 것이고, 그러면 부모의 마음도 초초해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엄마표 영어의 최종 목적인 영어 읽기 독립을 어떤 방식으로 해야하는지 지금까지 알고 있는 지식과 합쳐져 더욱 명확해진 것 같다. 내 아이가 영어책을 즐겁게 읽는 날이 올 떄까지 엄마표 영어는 계속 되어야 하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자녀교육 #영어읽기독립로드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