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집 아이의 영어 독서법
김지원 지음 / 굿위즈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를 잘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나에게는 희망사항이고, 또 내가 갖고 있는 것보도 더 많은 기회를 주는 도구였다. 아직도 유창한 영어를 하지 못하는 나를 돌아보면서 내 아이만큼은 영어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게 하겠다는 마음은 나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부모들의 바람일 것이다.


대한민국 부모들의 영어에 대한 조기 교육은 예전부터 있었고, 영어 유치원, 영어 학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들을 일찍부터 영어에 노출시키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영어와 함께 하는 엄마표 영어, 아빠표 영어 등 최대한 영어에 많이 노출시키려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 나도 영어 학원, 엄마표 영어 등 여러 시도를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진행형이라고 생각한다. 어떻게 하면 아이에게 영어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고 즐겁게 영어를 배우게 할까 항상 고민을 하다가 정말 좋은 기회로 내 고민과 연결된 책을 만나게 되었다.


26년째 영어 교육에 매진하고 있는 김지원 님은 교육회사에서 교사와 관리자로 시작해, 지금은 책을 통해 성장하는아이들 <앰엔케이리딩>의 대표이고, 영어 독서 화상영어 <리딩365>를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자신이 영어교육에 몸담고 있어 남들의 자녀들은 잘 이끌고 가르쳤지만, 자신의 아이들의 영어교육은 초기에 많은 실패를 겪었다고 얘기한다. 그런 자신의 아이들도 자신이 26년동안 실제로 경험하고 캐나다까지 다녀오면서 알게된 영어 독서법 및 화상영어 프로그램으로 지금도 영어공부를 하고 있다고 한다.


​우건 저자의 영어 교육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에 감탐했다. 영어 교육을 위해 먼 캐나다까지 가서 영어를 쓰는 현지에서는 어떻게 가르치는지 확인하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서는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영어를 가르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든 그 노력이 지금의 저자와 그 교육 프로그램을 만든 것 같다.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영어 공부법은 영어 독서법이다.

영어를 배울 때 영어책을 읽으며 공부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를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1. 이야기를 통해 즐겁게 배우며,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글을 읽는 시간은 오롯이 영어에 노출되는 시간이다.

3. 다양한 분야의 배경지식을 익힐 수 있다.

4. 암기하지 않아도 어휘수가 늘어난다.

5. 영어책 읽기를 통해 생각하는 힘이 길러진다.


아이들에게 독서의 중요성은 계속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듯이, 영어책도 마찬가지다. 읽는 대상만 모국어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바뀌었을 뿐, 영어책 읽기는 영어를 공부하는데 있어 최선의 공부방법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영어책 읽기와 함께 모국어인 한국어 독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균형있는 학습이야말로 영어를 더 쉽게 배우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책 속의 내용 중에서 눈에 띄였던 몇가지가 있다.

엄마표 영어는 엄마가 직접 영어를 가르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엄마표 영어는 엄마의 사랑과 관심으로 끊임없이 아이와 소통하려는 노력의 영어가 엄마표 영어라고 얘기한다. 이 문장을 보고 조금 위안을 받기도 했다. 나 자신이 영어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데, 아이에게 어떻게 엄마표 영어를 가르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항상 앞섰다. 하지만 엄마의 사랑으로 영어 학습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엄마표 선생님 영어'도 엄마표 영어인 것이다.


​또 한가지 눈에 띈 것은 영어를 수학이나 과학처럼 학습하지 말고 체육처럼 하자는 것이다. 이것은 무슨 의미일까? 했는데, 발과 다리가 적절한 강도와 속도로 자전거 페달을 밟듯, 입 근육이 영어를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끊임없이 반복하여 훈련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히는 방법이라는 의미이다. 예전에 어떤 유튜브 동영상이나 책에서 본 적이 있는 것 같은데, 영어는 훈련만이 살길이라고 했었다. 매일매일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 영어를 잘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이다.


​저자 김지원님의 '옆집 아이의 영어 독서법'을 통해 어떻게 하면 내 아이의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될지 많은 힌트를 얻은 것 같다.

영어책 독서법은 느리지만 확실한 방법이고 100% 실력으로 돌아온다는 저자의 얘기를 믿고, 책 속에 제시된 방법을 아이와 함께 해 볼 생각이다. 


작가님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옆집아이의영어독서법 #영어책읽기 #초등영어 #김지원작가 #원서읽기 #화상영어 #초등영어공부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