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공지능 바이블 - 인공지능에 대한 모든 것
조민호 지음 / 정보문화사 / 2022년 6월
평점 :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와 관련된 기술들도 우리의 생활 주변에서 자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인공지능에 대한 학습도 많아지고 있고, 관련 책들도 많이 출간되고 있다. 관련 책들 중 비전공자가 읽어도 될만한 난이도가 쉬운 학습서가 있는 반면, 어느정도 관련 지식이 있어야 읽을 수 있는 학습서도 있다. 이번에 만난 인공지능 관련 서적은 아마도 후자에 가깝다.
현재 중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고, 그 전에 26년간 기업체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를 담당했던 저자 조민호 교수님이 쓴 '인공지능 바이블'은 인공지능의 개념부터 시작해서 인공지능 핵심 기술, 기술의 응용까지 인공지능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의 목표를 이렇게 설정하고 있다. 초보자들이 인공지능에 대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딥러닝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설명 또한 다양한 예제 위주로 되어 있고,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인공지능을 구성하는 많은 개념과 알고리즘에 대해 정확한 이해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책은 강의 교재로도 활용이 가능해서 저자가 추천하는 커리큘럼은 총 2학기에 걸쳐서 Part1 인공지능 기술의 개요와 Part2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은 1학기에, Part3 기계학습, Part4 인공지능 기술의 응용은 2학기에 하면 좋다고 한다.
Part 1은 인공지능 기술의 개요를 다룬다.
인공지능의 정의, 역사, 연구 분야, 적용 사례 등 인공지능 전반에 걸쳐 일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Part 2는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을 다루고 있다.
인공지능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핵심이 되는 기술들의 설명이 담겨 있다. 지식, 규칙, 프레임, 논리, 스크립트, 온톨로지 등 인공지능을 설명하는데 있어 기초가 되는 내용들, 컴퓨터가 인간의 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인공지능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상태 공간으로 표현하고,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 탐색하는 방법(알고리즘)을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함수 최적화를 통해 알고리즘이 계산하는 과정을 최적화 하는 방법도 학습할 수 있다.

Part 3는 기계학습에서 사용되는 알고리즘을 다루고 있다.
3장에서는 기계 학습(머신 러닝)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가장 기본이 되는 통계학부터 베이지안 추론, 마르코프 연쇄, 몬테카를로 알고리즘 부터 지도학습과 비지도학습, 강화학습, 딥러닝에 대해 학습하고, 인공지능 모델에 대한 평가도 학습할 수 있다.

마지막 Part 4는 우리 주변에서 이미 활용 중인 인공지능 기술의 응용을 다루고 있다.
이미지와 음성 패턴 인식부터 자연어 처리, 지능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는 인공지능 기술들을 다룬다. 특히 최근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자연어 처리에 대해 꽤 심도있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각 Part의 마지막에는 실습, 요약, 연습 문제를 통해 각 장에서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초보자를 위해 인공지능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세부 내용은 꽤 심도있는 내용들로, 컴퓨터 공학 전공자들을 위한 교양서로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전혀 다른 분야의 초보자가 입문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존재하는 것 같다. 하지만 인공지능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이 한 권의 책으로 인공지능의 꽤 많은 분야를 학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컴퓨터공학 #인공지능바이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