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춰, 바이러스! - 우리 몸의 면역 체계에서 백신 접종까지 라임 주니어 스쿨 16
피에르 라바쇠르 지음, 세바스티앵 셰브레 그림, 이세진 옮김 / 라임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우리의 삶이 2년여 넘게 제약을 받고, 삶의 방식도 변했지만, 요즘 서서히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는 모습이다. 그 2년동안 우리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통해 다양한 것을 배웠는데, 그 중 하나가 바이러스와 백식에 대한 지식이다. 2년여 동안의 뉴스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되어 환자가 몇 명인지,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고,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하지만 나이가 어린 학생들은 직접적으로 백신을 맞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수가 상대적으로 적었기 때문에, 직접적인 학습이 되지는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이들을 위한 백신 관련, 바이러스 관련 자료가 상당히 많이 생겨났는데, 그 중에서 '멈춰, 바이러스'라는 동화책이 바이러스, 백신,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대해 상세하지만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 만나게 되었다.


​지은이와 그린이는 모두 프랑스 출신으로 프랑스 감성이 묻어있는 글감과 그림을 보여주고 있다. 내용 자체가 그동안 접하기 힘든 바이러스, 백신, 면역체계을 설명하고 있지만 이해하는데 어렵지 않고, 한 페이지 가득 채운 그림이 이해를 더욱 쉽게 도와준다.

우리의 몸은 수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대식세포, 면역세포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병원체가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각 세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단계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다. 만약 세포들만의 작용으로 병원체를 이기지 못했을 때는외부적으로 어떤 행동이 필요하며,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의 장점이라면 병원체가 우리 몸으로 들어온 후 우리 몸 안의 세포들의 작용들이 너무 잘 설명되어 있다. 어려운 의학 용어들도 책 마지막 부분에 한데 모여 풀이가 잘 되어 있어, 아이들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이제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잘 이해하게 되었지만 코로나19 또는 감기, 독감 같은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게 항상 조심하고 우리 몸을 건강히 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멈춰바이러스 #바이러스 #백신 #면역체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