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의 중요성은 EBS에서 방영된 문해력 관련 프로그램을 보고 현재 아이들의 상태와 그 심각성, 그리고 어떻게 문해력을 높일 수 있는지 그때 처음 알게 되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보다 발전된 기술, 즉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지식 습득이 정말 광범위하게 벌어지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문해력이라고 한다.
문해력의 중요성은 알겠는데,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문해력을 키울 수 있을까? 시중에는 문해력 관련 서적과 관련 문제집들이 많이 있는데, 이번에 만난 책은 사람in에서 출간된 '초등 문해력, 교과 어휘부터 해결한다 3학년 1' 이다.
이 책의 머리말을 읽어보면 아이들이 배우는 내용은 점차 줄어들고 쉬워지고 있지만, 아이들이 공부를 어려워하고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면서 이에 따른 실질문명률이 높앚규 있다고 한다. 가장 큰 원인은 ‘문해력의 부재’라고 한다. 다른 원인으로는 부족한 어휘력, 떨어지는 학습 자신감, 유튜브, 게임, TV 등이라고 한다.
이 책에서는 문해력에서 가장 중요한 어휘를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단어의 사전적 뜻을 읽고, 응용문제를 풀면서 실제 지문에 쓰인 활용 문제까지 학습하면 그 어휘에 대해서는3번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총 20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하루 1챕터씩 한다면 20일이면 한학기의 어휘를 모두 학습할 수 있다. 책 속에는 초등 3학년 교과 과목에 나오는 필수 교과 어휘들이 담겨있다. 국어 뿐만 아니라 국어활동, 사회, 도덕, 과학 등 과목끼리 연계되어 과목간의 관계도 알게 되고 다양한 어휘를 학습할 수 있다. 책 속에는 어휘를 만나는 다양한 코너가 있는데, 가장 먼저 만나는 코너는 어휘와 만나기이다. 각 장별 배울 어휘를 미리 만날 수 있는데, 단어의 뜻과 예문이 벌집 모양에 배치되어 있어, 학습할 단어가 한눈에 들어온다. 그 다음 코너인 어휘와 친해지기 에서는 만나 본 어휘를 활용해 응용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어휘 공부하기 코너에서는 배운 단어들이 다양한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문제를 풀면서 익힐 수 있다. 어휘 확장하기 에서는 문장이 아닌 글 속에서 학습한 단어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배우면서 문제도 풀어볼 수 있다. 마지막 쉬는시간에서눈 사자성어, 가로세로 낱말퀴즈를 통해 다양한 어휘를 배울 수 있다.
이렇게 단계적이고 반복적으로 학습을 한다면 아이의 어휘력, 문해력은 이전보다 더 탄탄해질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어린이 #초등문해력교과어휘부터해결한다3학년1